직원사찰·공무원 유착관계 등 의혹제기 문서들 연일 터져나와


사진=신세계 이마트 직원사찰 관련 SBS 보도

[투데이코리아=정단비 기자] 신세계 이마트가 노조 설립을 막기 위해 직원 불법 사찰을 했다는 의혹과 함께 고용노동부 직원 자녀 취업 특혜 의혹까지 나오자 검찰과 고용노동부가 수사에 착수한 가운데, 신세계 그룹(회장 이명희)의 불법행위에 대한 새로운 문건이 연일 터져나오고 있다.

이같이 사건이 눈덩이처럼 커지자 일부에서는 신세계가 차기 박근혜 정부가 강조하고 있는 경제 민주화와 맞불려 부당노동행위로 처벌을 받는 첫 타깃이 될지도 모른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서울지방고용노동청과 서울동부고용노동지청은 소속 근로감독관 10여명을 이마트 본사로 보내 특별근로감독을 벌이고 있으며 오는 25일까지 이들은 임금·노동시간과 같은 개별 근로기준뿐만 아니라 집단적 노사관계(부당노동행위), 산업안전보건 등 노동법령 관련 분야를 모두 살펴 집중감독을 벌일 예정이다.

또 노동부는 노조법, 근로기준법, 산업안전법 등에서 위반 여부가 확인될 경우 사법 처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세계는 지난 16일 노웅래·장하나 민주통합당 의원은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부 직원을 불법 사찰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을 시작으로, 신세계백화점, 스타벅스 등 그룹 10개 계열사 직원들에 대한 그룹 차원의 전방위 불법 사찰을 입증하는 문건까지 공개됐다. 이와 함께 경기도 일산 이마트 탄현점에서 냉방 설비를 고치던 기사 4명이 냉매가스에 질식해 숨지는 사고에서 고용노동부 공무원과 신세계 이마트의 결탁의혹이 제기돼 공분을 사기도 했다.

게다가 지난 21일에는 이마트가 인수 대상 업체인 킴스클럽마트와 협력 업체 미트원(하청업체)의 노조 활동까지 감시한 내부 문건까지 확인됐다. 문건의 요지는 이마트가 비노조 경영문화 정착과 노조와해를 위해 접근 프로세스까지 세워 직접 개입했다는 것이다.

이어 22일 '한겨례'는 신세계그룹 이마트가 기업의 불공정행위를 감독하는 공정거래위원회 공무원을 식사 접대나 선물 제공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해온 정황이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한겨레'가 노웅래 민주통합당 의원실을 통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동반성장추진팀'(추진팀) 총괄 아래 공정거래위의 지역 사무소를 담당하는 전담 매장을 각각 지정해 '대관업무'(관청 상대 업무)라는 명목으로 공정위 공무원들을 접대했으며, 비용은 임직원 복리후생비를 전용해 처리한 것으로 나와있다.

또 명절에는 이들에게 선물을 보낸 것으로 보이는 전자우편들과 평상시 공정위 공무원들이 이마트를 이용할 때도 편의를 봐준 정황도 포착됐다.

특히 대전·광주·대구·부산 전국 4곳에 있는 공정위 지역 사무소를 이마트 부산 금정점, 대구 만촌점, 대전 둔산점, 광주 상무점 각 사무소에 관리를 전담시키는 치밀함까지 보였다.

이에 대해 이마트 관계자는 "점포들이 (공정위와) 간혹 식사를 한 것으로는 보이나, 혜택받은 것은 없는 걸로 안다"고 말했으며, 공정위 관계자는 "상황을 파악해보고 문제가 있다면 필요한 조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공정거래를 위해 힘써야할 공정위와 이마트가 유착관계에 있다는 보도에 국민들은 크게 분노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터져나오는 각종 불법의혹에 혀를 내두르고 있다.

한 네티즌은 "공정해야 공정위인데 공정하지 못했으니 간판을 불공정위로 바꾸어 달아야 맞지요 기사 내용보다 더하면 더했지 덜하진 않을겁니다"라며 공정위를 비판했으며, 또 다른 네티즌은 "신세계 이마트 불매운동합시다. 진짜 심하다. 이마트가 이런 불법적인 일을 직원 사찰 뿐만 아니고 공무원까지 뇌물로 관리했다면, 진짜 소비자를 우롱하는 일은 여사로 여겨진다고 봅니다. 직원을 그냥 돈벌이에 이용하는 기계처럼 대하며 하대하는 기업이 소비자, 고객에게 서비스나, 가격적으로 최선을 다한다고 봅니까?"라며 이마트에 대한 불신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밖에도 "공정위가 공정하지 못하네", "요새 이마트 엄청 까이네", "혹시 이정도까고 대기업 쇄신 넘어가는건 아니겠지?", "저런 돈을 일 열심히 한다고 직원에게 성과급 지급해봐라. 감사,감시 안해도 더 열심히 일할거다", "공정위에도 스폰인생 노동부에도 스폰인생" 등 비판이 줄을 잇고 있다.

한편 지난 8일 신세계 그룹의 계열사 부당지원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이 이 사건에 대해 특수부 검사 등으로 전담 수사팀까지 꾸려 고강도 수사를 벌이고 있으며,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을 조만간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라는 보도가 나와 신세계를 긴장시킨 바 있다.

앞서 정 부회장은 지난해 10월 동생인 정유경 부사장이 대주주로 있던 제빵업체 '신세계 SVN'의 판매수수료를 낮춰주는 방식으로 62억원을 부당지원한 사실이 적발돼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시정 명령과 함께 40억여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아, 경제개혁연대로부터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당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