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도발 가능성에 대한 군사대비태세 강화"

[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12일 오후 3시 열린 새누리당 긴급최고위원회의 브리핑에 대해 이상일 대변인은 외교, 국방, 통일부 차관이 참석해 "정부가 엔(UN) 사무총장의 성명발표, 국제사회와 국제기구의 대북규탄성명 추진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고 밝혔다.

안보리 결의 2087호에 있는 대북 제재와 관련한 여러 가지 권고사항을 회원국에 의무화하고 강제화하는 내용의 제재를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이날 이 대변인은 "정부쪽에서 3분의 차관이 참석해 북한 핵실험 강행에 관한 이야기를 보고들었다"며 "회의 결과, 유엔(UN) 안보리 긴급회의를 추진할 계획이고 미국 정부등 안보리 이사국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대북추가제재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강경한 입장을 전했다.

또 이 대변인은 "정부는 현재 북한의 군사적 특이 동향은 없으나 대북 경계태세를 강화, 24시간 감시체재를 가동하겠다. 북한의 추가도발 가능성에 대한 군사대비태세를 강화할 방침으로 외교부 이하 군사관련해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거듭 강경대응을 언급했다.

이밖에도 "정부는 외교나 군사부문에서 한-미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는 내용의 보고도 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황우여 대표는 회의 말미에 "현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야당과 공조를 강화해서 대응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