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정규민 기자] 국회가 4일 새 정부 장관 내정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이날 국회는 방하남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와 조윤선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열고 후보자들의 도덕성 검증에 나선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방 후보자의 증여세 납부 기피 의혹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의할 것으로 보인다. 방 후보자는 2009년 12월22일 전남 해남에 있는 건물 지분 10분의 6(약 1억7300여만원)을 증여받았지만 세금을 납부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그는 이후 장관 후보자 발표가 난 다음날인 18일 증여세 2647만3100만원을 늑장 납부해 논란이 일었다. 노동연구원 재직 당시 대외 강의 수입을 신고하지 않았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민주통합당 김경협 의원에 따르면 방 후보자는 한국노동연구원 재직 중 연구원의 승인 없이 연구용역 3건과 4차례 대외 강의수입으로 2010만원을 받고도 이를 연구원에 신고하지 않았다. 방 후보자는 또 2007년 성공회대 등에서 4차례에 걸쳐 대학원 강의를 맡았지만 강의수입 710만원 역시 연구원에 사전·사후 신고를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밖에 쌍용차, 한진중공업, 이마트 등 민감한 노동 현안에 대한 방 후보자의 입장과 향후 정책 방향도 쟁점이 될 전망이다.


여성가족위원회는 조 후보자의 보유 주식 재산신고 누락, 부동산 투기 의혹 등에 대해 철저한 검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조 후보자는 국회의원 시절 공직자 재산등록 당시 보유하고 있던 주식 일부를 등록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민주당 유승희 의원에 따르면 조 후보자는 2011년 8월 1억4000여만원(재산가액 기준)의 유가증권을 아버지에게 증여했는데 국회의원 시절 재산공개 내용에 이 내용이 빠져 있다. 또한 2008년과 2009년 씨티은행으로부터 받은 배당소득을 공직자 재산으로 신고하지 않았다.


또한 조 후보자가 대표적 투기 지역인 서울 반포지구 재건축 아파트를 사고 팔아 5억여원의 차익을 남겼다는 점과 씨티은행 부행장 시절 업무추진비를 개인 정치활동에 부적절하게 지출했다는 점도 쟁점이 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조 후보자가 2009년 모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아직도 5·18의 실체는 명확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역사인식에 대한 검증도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회는 오는 6일 류길재 통일, 진영 보건복지, 서승환 국토교통, 이동필 농림축산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다만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가 늦어지면서 미래창조과학부 등 신설 또는 개편되는 4개 부처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민주당 측에서 자진사퇴를 요구한 김병관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일정은 이날 최종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