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금 연관있던 서미갤러리 검찰조사 본격화

이미지1.jpg
▲ 담철곤 오리온그룹 회장 [사진=오리온 홈페이지]

[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담철곤(58) 오리온그룹 회장이 영업이익 상승세에도 마음이 불편하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담 회장은 고 이양구 동양그룹 회장의 둘째 사위로 지난 2001년 오리온을 만든 이래로 승승장구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011년 300억원대 비자금 횡령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를 받아 지난해 1월 2심에서 징역 3년 집행유예 5년으로 풀려났으나 검찰이 항소를 해 현재 대법원 3심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에 일부에서는 앞서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법정구속을 본 담 회장의 한켠에 '혹시나'하는 불안함이 있지 않겠냐는 추측도 있다.

게다가 지난 2011년 담 회장이 조성한 비자금을 미술품 거래 등의 명목으로 은닉해 준 혐의로 징역 2년 6월,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았던 홍송원(60) 서미갤러리 대표가 다시 검찰의 수사망에 들어왔다.

당시 담 회장이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고급빌라를 짓는 과정에서 조성한 비자금 40억여원을 입금받아 미술품을 거래하는 방식으로 돈세탁 횡령사건에서 서미갤러리 홍 대표는 40억원을 허위세금계산서를 발급해 주는 방법 등으로 돈세탁을 도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재계에서는 검찰이 본격적으로 수사에 착수하자 그동안 서미갤러리와 많은 미술품을 거래해왔으며, 비자금 조성 전력도 있는 오리온은 긴장할 수밖에 없다는 것. 특히 박근혜 대통령의 취임이 얼마지나지 않아 또 다시 비자금 정황이 포착된다면, 단죄를 면하기 어렵지 않을까라며 조심스런 추측이 나오고 있기도 하다.

앞서 서울지방국세청은 지난달 말 미술품 거래 과정에서 수십억원의 세금을 포탈한 혐의로 홍 대표와 갤러리 법인을 고발했고, 검찰은 세무조사 자료를 넘겨받아 서미갤러리가 거래 과정에서 탈세 방법과 정황을 포착하고, 국내 유수 대기업들과 거래를 한 내역을 상당수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검찰은 대기업의 비자금 조성 통로로 의심받아온 서미갤러리의 탈세 혐의에 대해 수사를 하면서 이 화랑과 미술품을 거래한 상당수 대기업에 대해서도 자금 출처 조사에 나설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담 회장은 지난 1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부장판사 김환수)에 따르면 오리온그룹 오너 일가의 차명주식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중국 내 3개 자회사에서 18억여원을 빼돌린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위장계열사 전 아이팩 북경대표처 신모(49)대표가 유죄판결을 받으면서 다시 한번 세간에 거론되고 있기도 하다.

신 대표는 담 회장으로부터 '새로 만든 페이퍼컴퍼니 P사가 I사의 중국 자회사인 L사를 인수할 수 있게 자금을 만들라'는 지시를 받고 회삿돈을 빼돌린 것으로 조사됐다.

재판부는 "신씨는 대기업 회장의 비자금을 조성하기 위한 횡령배임 범행에 가담했다"며 "피해액이 매우 크지만 신씨가 이익을 취하지 않았고 피해가 모두 회복된 점 등을 고려해 형을 정한다"고 판단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