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마 벼르는 야당…무기 로비스트 활동 의혹 최대 쟁점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최근 정부조직 개편안을 두고 연일 논쟁을 벌이고 있는 여야가 8일 청문회장에서 뜨거운 공방전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박근혜 내각 인사 가운데 가장 많은 의혹이 제기됐던 김병관 국방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이날 국회에서 열리기 때문이다.

특히, 야당은 그간 제기된 각종 의혹들에 대해 철저히 검증하겠다며 벼르고 있다.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는 무기중개업체 고문과 위장전입, 부동산 투기 의혹 등 각종 의혹이 검증 도마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국방 수장으로서 무기 로비스트로 활동했다는 의혹이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 후보자는 2010∼2012년 무기거래업체인 유비엠텍 고문으로 활동한 전력이 있다. 이 업체 대표는 과거 군납 비리 전력을 갖고 있다.

또한 1999년 2사단장 재임시절 당시 부대 시설공사와 관련해 리베이트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한 공방전도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차남이 2010년 정식 채용 공고도 내지 않은 법학전문대학원 평가위원회에 취업한 것도 비리 의혹을 낳고 있다. 전역 후 한 건강식품 광고에 '전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예비역 육군 대장 김병관' 명의로 추천사를 써 줘 사실상 과대·허위 광고를 부채질했다는 지적도 있다.

게다가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도발 다음날 골프장에 출입하고 일본 온천 관광을 다녀온 사실 또한 군의 수장으로 적절치 못한 행동으로 지적받았다.

김 후보자 측의 맞대응도 펼쳐질 전망이다. 김 후보자 역시 청문회가 하루 빨리 열리기를 기다렸다는 후문이다. 그 동안 제기된 각종 의혹들에 대한 해명할 수 있는 기회로 삼기 위해서다.

김 후보자는 새로운 의혹이 제기될 때마다 인정할 부분은 인정하며 사과의 뜻을 전했다. 반면 무기 로비스트 활동이나 업체와 유착 의혹 등에 대해서는 사실과 다르고 부풀려진 측면이 크다며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한편, 국방위는 청문회 심사경과보고서 채택을 야당의 요구에 따라 당초 '8일 청문회 종료 후'에서 11일 전체회의로 미뤘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