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정전협상 대해 한국 말할 자격없다"

이미지1.jpg

[투데이코리아=정단비 기자] 북한의 도발 수위가 점점 더 높아지는 가운데, 미국 재무부가 북한에 대한 금융제재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이번 미국의 제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와는 별도로, 북한의 조선무역은행과 미국 은행들의 거래를 금지시켰다.

지난 11일(현지시각) 미국 재무부는 대량파괴무기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행정명령(13382호)에 따라 북한의 대외금융 거래 및 외국환 담당 은행인 조선무역은행을 제재해 미국 법 관할 하의 자산이 모두 동결됐다.

조선무역은행은 북한의 핵심 외국환 은행으로, 그동안의 제재와는 다른 미국의 강력한 의지를 볼 수 있다.

같은 날 미국은 북한 군부 원로인 오극렬 국방위원회 부위원장 등 4명과 기관 한 곳을 추가로 금융제재 대상에 포함하기도 했다. 이번 제재로 미국의 금융 제재 리스트에 오른 북한 단체·기관은 35곳, 개인은 19명이 됐다.

이에 일부에서는 조선무역은행과 거래를 중단하는 은행이 미국 은행뿐만 아니라 제3국 은행들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하며, 북한의 거센 반발이 이어질 것이라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실제 북한의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3일에도 우리나라의 일방적으로 정접협정 폐기는 허용되지 않는다는 입장에 대해 "괴뢰들이 정전협정 완전백지화를 선언한 우리의 정당한 조치에 대해 시비질을 하며 걸고 드는 것은 미국의 식민지전쟁 하수인들의 주제넘은 망동"이라며 "미국의 식민지 전쟁하수인이 돼 조선반도정세를 전면전쟁의 위기 속에 몰아넣은 괴뢰들은 현 사태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나발질할 꼬물만한 체면도 없다. 더우기 남조선 괴뢰들은 정전협정 체결 당사자도 아니다"라고 맞섰다.

신문은 "전쟁은 광고하고 시작하는 것이 아닌 것처럼 정전체제도 말로 유지되는 것이 아니며 행동에 의해 얼마든지 파기되게 된다"며 "결국 정전협정 백지화는 당연하며 이 엄중한 사태의 책임은 전적으로 미국과 남조선 괴뢰들이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지난 11일 시작된 한미의 '키 리졸브' 합동군사연습에 대해 "조미 사이에 전쟁은 다시 시작된 것이나 다름없다. 조선반도에서 이제 대규모의 군사행동이 진행돼도 그것은 놀라울 것이 하나도 없다"며 "핵전쟁의 도화선이 타들어가고 있는 지금 온 나라 당조직들과 근로단체조직들은 모든 사업을 전시태세로 전환했다. 어느 때든지 전쟁에 대처할 수 있는 만단의 준비를 갖췄다"고 위협했다.

한편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지난 12일(현지시간) 저녁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방한시 개성공단을 방문해달라는 중소기업계 제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보겠다고 전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중기중앙회에 따르면 반 총장은 유엔의 대북 제재 시 개성공단 입주 기업의 조업이 보장되도록 신중을 기하는 한편 개성공단 입주 기업이 북한 어린이를 도울 수 있도록 유엔 차원의 인도적 대북지원 창구를 마련해달라는 중소기업계 요청에 북한 어린이 돕기 의지를 환영한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