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금융 조건으로 예금과세 요구…주변 위험국 동요 우려

이미지1.jpg
▲ 사진=키프로스 사태 관련 한국경제TV 보도

[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키프로스 사태에 대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키프로스 사태는 그리스에 금융과 경제를 의존하던 키프로스가 그리스가 흔들리자 100억 유로(한화 14조4700억원)의 구제금융을 받게 된 것이다. 키프로스는 아일랜드, 그리스, 포르투갈, 스페인에 이어 다섯 번째로 구제금융을 받은 나라가 됐다.

하지만 유로존·국제통화기금(IMF)은 이례적으로 구제금융을 지원하는 대신 예금에 과세를 붙이기로 해 뱅크런 우려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10만 유로 이상 예금에 9.9%, 10만 유로 이하 예금에 6.7% 과세를 요구했다.

실제 키프로스 예금자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으며, 지난 17일 현지 언론에 따르면 키프로스 정부가 구제금융에 대한 의회 표결을 하루 미루자 자동인출기 앞에 예금을 찾으려는 사람들이 줄을 늘어서고 있다. 이러한 정황상, 은행문이 열리는 19일이 되면 대량 예금인출 사태가 벌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키프로스 구제금융을 받을 시 동일한 조건을 받을 것이라는 생각에 구제금융의 위기에 처해있는 이탈리아, 스페인 등 주변국의 예금자들도 동요하고 있어 뱅크런이 유로존으로 퍼져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러시아의 경우, 키프로스 은행 예금 700억 유로 중 200억 유로를 유치하고 있어 예금 과세가 된다면 15억 유로의 손실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가운데 마르틴 슐츠 유럽의회 의장은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해결책"이 필요하다면서 2만5000유로 미만의 예금은 과세 대상에서 제외하는 방안도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17일 니코스 아나스타시아디스 대통령은 생방송 대국민 TV연설에서 "최상책이라고 할 순 없지만 적어도 가장 덜 고통스러운 조치"라며 "과세에 따른 손실은 2년치 예금이자로 만회 가능한 수준이며, 예금자들에게 은행 지분 또는 국채로 보상할 방침"이라고 밝히며 의회에 과세안 승인을 요청했다.

의회가 18일 예금 과세안을 승인할 경우 바로 19일부터 적용되지만, 공산당 계열의 AKEL당, 사회당 계열의 EDEK, 녹색당 소속 의원들은 이미 거부의사를 표명한 상태이다.

키프로스는 지중해에 위치한 나라로 시리아, 이스라엘과 터키로부터 각각 약 100km 정도 떨어져 있지만 문명사적으로나 기독교사적으로는 굉장히 중요한 지역이지만, 경제 규모로는 유로존 내에서 전체의 0.15%로 0.2%가 채 되지 않는 미미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 인구도 80만명 겨우 넘는 정도다.

한편 18일 코스피는 키프로스 구제금융 사태로 촉발된 뱅크런 우려로 인해 직전 거래일보다 18.32포인트(0.92%) 하락한 1968.18로 거래를 마쳤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