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과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 오는 9월 워싱턴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갖기로 양국 외교 채널간에 의견 접근을 이뤘다고 송민순 청와대 통일외교안보정책실장이 23일 밝혔다.

송 실장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양국간에 몇달전부터 정상회담 일정을 협의해왔다"며 "9월 정도에 워싱턴에서 정상회담을 갖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송 실장은 내달초 한미 정상회담의 구체적 일정과 의제 조율을 위해 워싱턴을 방문, 스티븐 해들리 백악관 안보보좌관 등 미국 외교정책 당국자들을 만날 예정이다.
양 정상은 이번 회담에서 북핵 문제를 비롯, 양국 관계 현안 전반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동북아 정세 등 세계 주요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진다.

또한 송 실장은 최근 교착상태에 빠진 북핵 해법과 6자 회담 문제 등이 주요 의제가 될 예정임을 시사했다. 9월 워싱턴 한미정상회담이 개최될 경우 노 대통령과 부시 대통령간 회담은 지난해 11월 경주회담 이후 10개월만의 일이 된다.

송 실장은 "지난해 경주 정상회담에서 양 정상간에 공동선언을 채택해서 앞으로 한미관계가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고 있다"며 "가까운 동맹일수록 조율해야 할 문제들이 많이 생기는 만큼 협력적으로 조율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디지탈뉴스 : 김현지 기자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