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공공 의료원 전반 문제로 보고 대책 마련 나서 - 민주, 전형적인 甲의 횡포

[투데이코리아=김용환 기자] 여야가 29일 간만에 한목소리를 냈다.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이날 각계의 반대에도 불구, 진주의료원을 폐업하기로 강행한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였다.

새누리당은 이번 사태를 진주의료원 개별 사안이 아닌 공공 의료원 전반의 문제로 보고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대부분의 지방 의료원이 적자에 허덕이고 있고 2011년 34개 지방의료원 가운데 흑자를 기록한 곳은 경북 진천의료원 뿐이었다. 그 원인은 부실 경영이나 강성 노조도 있지만 공공 의료원의 공공성과 공익성에 기인하는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최 원내대표는 이어 "차제에 중앙정부 뿐만 아니라 국회 차원에서도 공공의료원 증감에 대해 개선방안을 강구할 필요성이 있다"며 "진주의료원 폐업 신고는 오늘 접수되겠지만 도의회에서 조례 폐지를 통한 해산까지는 가지 않고 있으므로 향후 진주의료원을 어떻게 할 것인지는 종합적 측면에서 해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했다.

유기준 최고위원도 "진주의료원의 적자를 강성 노조에 따른 경영난 측면에서만 봐서는 안된다"며 "서민 의료 복지 차원에서 신중하게 한번 더 봐야 한다. 정부에서도 이 문제를 지자체 문제로만 보고 외면할 것이 아니라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새누리당은 홍 지사의 강행 움직임에 당혹스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유일호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진주의료원 폐업 발표에 대해 "폐업하더라도 재개업은 가능하다"며 "시간을 두고 (경남도와 병원노조) 양측을 중재할 수 있도록 당이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진주의료원 폐쇄는 전형적인 갑의 횡포라며 이를 막기 위해 박근혜 대통령이 나설 것을 요구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공공 의료 확대를 국민들에게 공약했던 박근혜 대통령의 취임 100일을 맞아 국민에게 주는 선물이 진주의료원 폐업이라면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심각한 국민적 저항에 맞닥뜨리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병헌 원내대표 역시 "홍준표 지사는 지난 12월 보궐선거에서 박 대통령과 러닝메이트를 자처했다"며 "박 대통령은 이 문제에 대해 확실하게 홍준표 도지사에 입장을 전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