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익 도움도 안되고 중요한 문제 희석될 수 있어"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국회가 전날(2일) 본회의를 열어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등 자료일체의 열람·공개를 국가기록원에 요구하는 자료제출 요구안을 통과시킨 것과 관련, 무소속 안철수 의원은 3일 "대화록 원본이 공개돼도 해석에 대한 공방이 이어질 것이며, 결론이 나지 않을 것"이라며 "국회의 대화록 원본 공개 결정은 대내외적으로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앞서, 안 의원은 본회의에서 요구안 처리에서 반대표를 행사했다.

안 의원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이같은 입장을 강조한 뒤 "NLL(서해 북방한계선) 대화록 원본 공개에 반대한 이유는 두 가지"라고 말했다.

안 의원은 "첫째, 국익에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국정원이 잘못된 판단으로 공개했다고 해서, 국회가 정식 절차를 밟아 정상 대화록을 공개해서는 안된다. 나쁜 전례가 되어 외교에 나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말 중요한 문제가 희석될 수 있다"며 "국정원의 대선개입, 대선 중 대화록 유출, 남재준 국정원장의 일방적 대화록 공개 등에 대해 진실을 규명하고, 책임을 묻고, 재발 방지 제도화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지금은 NLL 관련 발언의 진위 논란에 시간과 노력을 빼앗길 때가 아니다"며 "우리의 민주주의를 30년전으로 되돌린 국정원의 국기문란 행위에 대해서 진실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엄단하며 재발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