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개입 의혹 등 세번째 검찰 소환…이번에는 알선수재 혐의

[투데이코리아=김용환 기자]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이 공사수주 청탁과 함께 건설업자로부터 억대 금품을 받은 혐의로 4일 검찰에 출석했다.

원 전 원장으로서는 국정원 정치 개입 의혹으로 두 차례 소환된데 이어 이번이 세번째 검찰 소환이다.

원 전 원장은 이날 오후 1시 49분께 변호인과 함께 서초동 검찰청사에 도착했다. 원 전 원장은 '현금 1억5000만원을 받은 혐의에 대해 인정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아무 대답도 하지 않은 채 검찰 청사 안으로 들어갔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여환섭 부장검사)는 원 전 원장을 상대로 황보연 전 황보건설 대표로부터 억대의 현금과 고가의 선물을 받고 그 대가로 황보건설이 여러 관급·대형 공사를 수주할 수 있도록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집중 조사를 펼칠 예정이다.

또한 홈플러스의 인천 무의도 연수원 건축 인허가와 SSM(기업형슈퍼마켓)법 입법과정에 외압을 행사했는지도 확인 중이다.

검찰은 우선 원 전원장을 귀가시킨 뒤 알선수재 등 혐의를 적용해 사전구속영장 청구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황씨는 원 전 원장이 국정원장에 취임한 2009년 이후 수천만원씩 여러 차례에 걸쳐 모두 1억5000여만원을 건넨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특가법상 알선수재는 공무원의 직무와 관련한 일을 잘 처리해 주도록 알선해 주고 금품 등을 받았을 때 적용하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돼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