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행정부 만의 협의나 변경 대상 아냐"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무소속 안철수 의원은 5일 현 정부가 내놓은 과학비즈니스벨트 수정론에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안 의원은 이날 대전에 있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을 찾아 연구원들과 가진 오찬간담회서 "미래부와 대전시가 과학벨트를 두고 양해각서를 체결하면서 정치권에서 서로 다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며 "당연히 어떤 안이 마련된다면 국민적 이해를 구한 다음에 또다시 공론화를 거쳐 변경해야 마땅하다. 지자체와 행정부 만의 협의나 변경의 대상이 아니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또 "기초과학은 상용화 이전에 그 내부적으로 경쟁력 갖추고 그 바탕이 탄탄한 과정서 새로운 혁실들이 나올 수 있는 것"이라며 "상용화라는 목적아래 기초과학에 투자한다는 자체가 기초과학에 대한 이해가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이어 "전향적으로 목표가 다른 기초과학과 비즈니스를 무리하게 연결하는 것보다는 기초과학대로 여건을 만들고 평가지표를 만든 다음 상용화에 관심있다면 그것은 그것대로 장기적 관점서 여러가지 지표를 만들어 시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과학비즈니스벨트 문제 뿐 아니라 정치권의 NLL 공방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안 의원은 "국정원장이 전횡을 휘둘러 오판해 (정상회담 대화록을)공개한 것과 국회가 정식표결 절차를 거쳐 공개한 것은 외국에서 볼 때 완전히 다르다. 국회의 일원으로 참담하다"며 "앞으로 우리나라와 정상회담때 외국은 깊이 있는 대화를 기피할 것이고 이로 우리는 이익이 될 만한 협상을 못해 두고 두고 국익에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 의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NLL 포기발언을 했나 안했나가 핵심이 아니다"며 "대선에 국정원이 어떤식으로 개입했는지, 다른 당에 공개했다니 어떻게 공개했는지 책임질 사람은 책임지고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게 제도화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포기발언 했나 안했나를 두고 원본공개하면 된다고 하는데 천만의 말씀이다"며 "지금은 진실 공방이 아니라 해석 공방으로 아무런 답도 내놓지 못하고 끝까지 싸움만 하게 될 뿐"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