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입장권 휴대폰 결제 시스템 도입

2007광주디자인비엔날레의 본전시 외, 특별전시로 추진되고 있는 '명예의 전당-20세기 디자인 발자취' (큐레이터 최익서)가 다양한 볼거리로 관객들을 사로잡고 있다.

'명예의 전당-20세기 디자인 발자취'는 지난 20세기의 각 시대별 디자인을 대표할 만한 제품 132점을 소개하고 있으며 각 시대를 대표하는 디자이너와 디자인 그룹의 디자인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발견할 수 있다.

1910년대의 작품들은 디자인이 장식적인 아름다움에서 기능 중심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1920년대에는 공업디자인 용어가 등장하고, 수공예 제품의 화려한 장식성이 사라지는 시기이다. 1930~40년대에는 대량생산을 통한 디자인의 근대화가 이뤄진 시기로 전화기와 라디오 등의 초기 디자인 제품들이 선을 보인다.

1950~60년대는 사용자 중심의 기술과 디자인이 이뤄진 시기로 파나소닉의 초창기 TV 제품 등이 소개된다.

▲국내 최초 입장권 휴대폰 결제 시스템을 도입

1970년대는 국가 차원에서 디자인이 강조되고, 디자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정부의 지원과 기업의 디자인 개발이 이뤄진 시기로 일상 속에서 많은 사람들과 희로애락을 같이 했던 친근한 디자인들을 살펴볼 수 있다.

최익서 큐레이터는 “특별전의 역사적 관점은 일상이며, 명예의 전당에 전시될 디자인은 20세기 디자인의 발자취이며, 인류 일상의 역사이고, 미래의 디자인을 볼 수 있는 창”이라고 밝혔다.

한편 2007광주디자인비엔날레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입장권 휴대폰 결제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에 들어갔다.

비엔날레 관계자는 “디자인비엔날레 입장권을 휴대폰으로 구입하면 바코드 형태의 입장권과 함께 디자인 비엔날레 작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모바일 티켓팅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휴대폰으로 입장권을 결제한 관람객은 바코드 형태의 입장권이 휴대폰으로 발급되어 입장이 가능하고 50여개의 작품정보를 즉시 받아 볼 수 있다.

광주시의 'U-Payment' 시범사업인 세금·공과금 및 티켓팅 모바일 서비스의 일환으로 실시중인 티켓팅 모바일 서비스는 SK텔레콤을 시작으로 오는 23일 부터는 KTF, LG텔레콤에서도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