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당원 투표결과 67.7% 찬성…새누리에 선거법 개정협상 제안할 듯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민주당은 25일 여야 대선 공통공약인 기초자치선거 정당공천제 폐지를 당론으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의 이석현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전당원투표관리위원장은 이날 국회 당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당원 투표결과 기초선거 정당공천제도를 폐기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발표했다.

이번 전당원 투표는 20일부터 24일까지 최근 1년간 1회 이상 당비를 납부한 권리당원 14만7128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총 7만6370명이 참가해 투표율은 51.5%였으며, 참가자의 67.7%인 5만 1729명이 찬성했다.

민주당이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를 추진한 것은 그동안 당 지도부와 의원들에게 집중돼 있는 당론 결정권한을 당원들에게 돌려주는 '특권내려놓기' 차원과 함께 지난 대선 때 문재인 후보의 공약을 이행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추진 과정에 당 안팎에서 반대 의견도 만만치 않아 진통을 겪었다.

하지만 이같은 결정이 나오면서 민주당은 이와 같은 내용을 선거법에 반영해 내년 지방선거부터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여당인 새누리당에 조만간 선거법 개정협상을 제안할 계획이다. 새누리당은 의원총회와 당협위원장 협의 등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8월 중 폐지 여부를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한편, 기초단체장선거는 1995년 지방자치제 도입 이후 19년 동안, 기초의회선거는 2006년 지방선거 이후 8년 동안 정당이 후보를 공천해왔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기초선거 정당공천제로 인한 지방정치의 중앙정치 예속화, 밀실공천으로 인한 부정부패 등 각종 문제점이 끊임없이 지적돼 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