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CJ측 세부조사 대응 문건 확보 분석 중

111111111111.jpg
▲사진=서울중앙지검과 서울지방국세청 그리고 CJ그룹 [출처=각 기관·CJ그룹 홈페이지]

[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검찰이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을 압수수색했다. 지난 5월과 7월에 이어 벌써 세 번째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윤대진)는 30일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을 압수수색 중이라고 밝혔다.

CJ의 세무조사 무마 로비와 관련, 국세청은 지난 2006년 이 회장의 주식 이동 과정을 조사해 3천560억원의 탈세 정황을 확인했지만 한 푼도 세금을 추징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CJ측의 로비가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 5월 CJ그룹의 해외 비자금 조성 의혹과 관련해 서울지방국세청을 압수수색한데 이어 지난 12일에는 현대상선 세무조사와 관련해 서울국세청 조사1국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또한, CJ 측으로부 세무조사 무마 대가로 수억원 대의 돈을 받은 혐의(특가법상 뇌물)혐의로 허병익 전 국세청 차장을 구속했다.

검찰은 또한 CJ측의 대책회의 내용이 담긴 '세무조사 대응 문건'을 확보해 분석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문건에는 국세청 본청과 서울지방국세청 고위 간부들의 출신 지역·학교·경력 등과 이에 따른 대응 전략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번에 실시한 서울국세청의 세무조사 자료를 토대로 세무조사가 과연 이뤄졌는지, 세무조사 결과는 어떻게 나왔는지, 이 과정에서 CJ그룹의 로비가 영향력이 있었는지 등을 면밀히 파악해 수사에 반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