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세훈·김용판 출석담보 없을 경우 장외투쟁…국회의원 비상대기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가 증인 채택 문제를 두고 파행을 빚는 가운데 민주당이 31일 국조특위의 증인으로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을 채택하고 이들에 대한 동행명령 등 출석담보가 없을 경우 국회 국정조사가 어렵다고 보고 장외투쟁에 나가기로 결의했다.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민주당 긴급의원총회 결과 브리핑에서 "지금 국정원 국조특위, 여야 간사 간의 증인채택과 증인의 출석을 담보하는 방안에 대한 협의가 진행 중에 있다"며 "특히 원세훈 전 국정원장,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에 대한 증인채택과 출석담보가 있어야 국정원 국정조사가 정상화될 수 있고 의미가 있다는데 당론을 모았다"고 전했다.

이어 "민주당 국회의원 전원은 국회 내 비상대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또 "김한길 대표는 의총 마무리 발언에서 '국민과 함께 하겠다'고 선언했다"며 "의원들은 이후 행동방침을 지도부에 위임했다"고 했다.

아울러 "소속 의원들과 당직자들은 비상대기 할 것이고, 지도부의 방침에 맞춰 행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민주당 의총에선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의 증인 채택 문제와 관련,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의 국회 출석 여부를 두고 장외투쟁을 불사해야 한다는 강경론이 대다수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