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당 간사간 협상범위 넘어서…지도부가 나서서 해결해야"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국가정보원 댓글 의혹 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파행을 두고 여야의 공방전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특위 민주당 간사인 정청래 의원은 2일 "여야 협상의 마지노선은 물리적으로 5일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 갖고 이같이 말한 뒤 "그때를 넘기면 거의 가능성은 없어진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또 민주당의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여야 지도부 사이에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의 증인 출석을 담보하는 '동행명령제' 합의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에 대해 "언론 보도가 마치 동행명령장만 (여야간) 협의가 되면 저희가 요구했던 것의 전부인 양 보도되는 점이 심히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달 30일 당시 발표한 내용과 일점일획도 달라진 사항이 없다"고 했다.

정 의원은 "원 전 국정원장·김 전 청장·김무성 새누리당 의원·권영세 주중대사(원판김세) 등 4명의 필수증인이 반드시 청문회장에 나와야 한다"며 "이들이 청문회에 나오지 않으면 빈껍데기 국조가 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양당 간사간의 협상범위는 이제 넘어섰다. 지도부가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며 "결론적으로 말하면 상황변화도 없고 요구조건 변화도 없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을 정조준하기도 했다. 정 의원은 "새누리당이 이런저런 구차한 핑계를 대면서 원판김세 증인출석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딱 한분 때문"이라며 "청와대 박근혜 대통령"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이 엄중한 시국에 단 한마디도 하지 않고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어 매우 유감스럽고 무책임한 태도"라고 꼬집었다.

한편, 국정원 국조 기간연장에 대해선 "국조특위에서 논의할 문제는 아닌 것 같다"며 "당 지도부에서 생각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