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정부는 최악의 전력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12일부터 14일까지 사흘간 공공기관의 냉방기와 공조기 가동을 전면 금지했다.

12일 산업통상자원부는 근무시간에 공공기관의 냉방기 및 공조기 가동을 전면 금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다만 노약자와 임산부 등을 위해 폭염 대피소를 마련하는 등 안전 조처를 하도록 전달했다.

산업부는 또 공공기관의 실내조명을 원칙적으로 소등하고 계단, 지하 등 불가피한 곳에서만 사용하도록 했다. 사용하지 않은 사무기기, 냉온수기, 자판기 전원을 차단하는 불요불급한 전원시설을 자율단전하도록 했다.

아울러 승강기 사용을 최소화하고 가급적 계단을 이용하도록 당부했다. 산업부는 이날 오전 안전행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시·도 부단체장 회의에서 각 지자체 비상연락망을 통해 공공기관에 대한 긴급절전 협조를 요청했다.

한편, 민간부문에 대해서도 '문열고 냉방영업'과 냉방온도 제한에 관한 합동점검을 강화해 이번 주 수요일까지는 매일 단속을 하며, 금요일인 16일에도 점검을 하는 등 주 4회 강도 높은 단속을 할 계획이다.

에너지다소비건물을 중심으로 행정력을 집중 투입해 냉방온도 제한(26도 이상) 단속도 강화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이번 주 수급전망을 통해 비상 수급대책을 시행하기 전의 예비전력이 12일에는 마이너스 347만㎾, 13일 마이너스 337만㎾, 14일 마이너스 287만㎾까지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휴일인 15일에는 예비력을 363만㎾로 회복했다가 16일에는 다시 마이너스 87만㎾도 떨어지지만 주초보다는 사정이 호전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