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 몸싸움 끝 김재정씨 정무위 증인채택 강행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후보의 국감 증인 채택을 놓고 정치권이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건넜다.

한나라당과 대통합민주신당은 11일 밤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이 후보의 처남 김재정 씨 증인 채택 여부 표결 문제로 몸싸움을 벌이는 등 갈등을 빚었다. 이른바 'BBK 주가조작 사건' 때문이다. 이미 '이명박 보호령'을 선포한 한나라당은 '합의 채택'이 국회 관례라며 거세게 항의했으나, 대통합민주신당은 국회법에 따른 '표결 처리'를 주장했으며, 결국 이를 강행했다.

12일에는 법제사법위원회, 행정자치위원회, 재정경제위원회가 이 후보를 비롯한 친인척들의 증인 채택으로 몸살을 앓았다. 이들 위원회에서는 부동산 투기 의혹 등이 관건이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역사상 대선후보를 국감대상으로 삼은 이런 무도한 정권은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았다”면서 “군사정권에서도 이런 일은 없었다”고 지적했다.

한편, 11일 밤 정무위 몸싸움 과정에서 한나라당 진수희 의원<사진>은 허리를 다쳤고, 차명진 의원의 경우에는 양복이 찢어지고 손가락을 다쳤으며, 김애실 의원과 이계경 의원도 상해를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나라당 원내대표실 관계자에 따르면 12일 오후 현재 3명이 병원에 입원 중이라는 것.

한나라당은 이런 폭력 사태로 문제가 치달은 책임을 물러, 향후 신당 소속 박병석 정무위원장의 위원장직 및 의원직 사퇴 권고 결의안을 제출할 태세여서 파문이 예상된다. 또, 박 위원장을 비롯해 몸싸움에 참여한 신당 당직자들을 폭력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키로 했다.

문제는 정무위뿐 아니라 이 후보 관련 증인채택이 법사위, 행자위, 재경위 등에서도 줄줄이 예고돼 있다는 점이다. 이날 오후에 열린 법사위와 행자위도 한나라당 의원들과 신당 소속 의원들 사이에 입씨름이 벌어졌으며, 재경위 역시 전체회의는 16일이지만 증인 채택 여부를 놓고 현재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결국 9월 국정감사 기간 내내 증인 채택 여부를 놓고 국회 일정 파행이 불가피해지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진수희 의원 부상 사건처럼 물리적 충돌까지 우려되는 것이다.

이와 관련, 이명박 한나라당 대표 및 그 친인척이 국정감사 증인이 될 수 있는가의 논란은 차치하고라도, 국정감사 일정 자체를 걸고 증인채택 논란을 벌여서는 곤란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