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류 통한 민족 공동번영의 상징

한국토지공사(사장 김 재현 www.iklc.co.kr)는 16일 오전 개성공단 내 만남의 다리에서 '개성공업지구 1단계 조성공사 준공식'을 개최한다.

이 번 준공식은 한국토지공사가 주최하고 통일부와 현대아산이 후원하며, 이재정 통일부 장관, 김재현 한국토지공사 사장, 현정은 현대아산 회장과 김원웅 통일외교통상위원회 위원장, 조일현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장 등 남측 인사 340여명과 북측 인사 100여명이 참석했다.

김재현 한국토지공사 사장은 준공식 인사말에서 “개성공단은 하나의 민족이 힘을 모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산물” 이라며, “특히, 개성공단이 남북의 화해협력과 공동번영, 그리고 경제공동체 건설의 밑거름이 됐고, 미래에는 동북아 지역의 중심도시로 우뚝 설 것을 확신한다” 고 강조할 예정이다.

개성공단 1단계는 면적이 330만㎡로 2003년 6월 조성공사에 착수해 4여년만인 지난 6월에 단지조성공사를 비롯한 대부분의 기반시설공사가 준공됐다.

2004년 5월 시범단지 분양, 2005년 8월 1단계 1차 분양에 이은 2007년 4월 2차 분양에서 2.3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여 총 220개 업체의 입주가 결정됐다.

현재 개성공단 내에 57개 업체가 공장을 가동,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며 활발한 생산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개성공단은 지난 4일 남북정상회담에서 문산~봉동 철도화물 수송 개시, 통행․통신․통관의 3통 문제 등 제도적 보장조치 완비 등에 대한 협의가 이루어져 개성공업지구의 활성화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으며, 2단계도 연내 측량 및 토질조사가 착수되는 등 개발사업이 본격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