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갯돌이.jpg
▲사진=목포 극단갯돌이 독립운동가 일강 김 철 선생의 일대기를 공연한다 [출처=극단갯돌]

[투데이코리아=양만수 기자] 목포 극단갯돌 , 독립운동가 일강 김 철 선생 일대기 공연이 열린다.

2013년 09월 05일 -- 극단갯돌(대표 문관수)은 9월 13일과 14일 이틀 동안 목포문화예술회관(갓바위)에서 공연장상주단체육성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역주민의 문화향수 기회 확대와 지역예술 발전을 위해 마당극 ‘독립운동가 김철’을 공연한다.

마당극 ‘독립운동가 김철’은 김철 선생의 드라마 같은 감동적인 생애를 재조명하고 드넓은 인간미와 조국애에 대한 정신을 강조하며, 김철 선생의 일대기를 통한 조국사랑에 대한 정신을 오늘날 현대인들에게 나라사랑의 가치이념으로 전달하고자 한다.

이번 작품은 1886년 의향의 고장 함평에서 태어나 1917년 중국 상해로 망명하여 1934년 순직하기까지 조국의 독립을 위해 온 몸을 바쳐 헌신한 독립운동가 일강(一江) 김 철(金 澈) 선생의 일대기를 마당극으로 제작한 공연이다. 독립운동가 김 철 선생은 서슬퍼런 일제의 탄압에도 불구하고 자주 독립을 위해 대한민국 임시정부 건설에 이바지한 숨은 공로자이다. 그는 임시정부의 요직에 있으면서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한 엘리트답게 침착하고 과학적인 논리로 임시정부 발전과 독립운동실천에 매진한다.

김 철 선생은 음지에서 갖은 고초를 겪으면서 일제의 탄압에 맞서 싸웠고 그리하여 당시 김 구, 안창호, 김규식, 여운형 등의 임시정부 각료와 애국동지들에게 귀감이 되었다. 김 철 선생은 무엇보다도 좌우편향에 휘둘리지 않고 민족이 하나되어 조국의 독립을 위해 싸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공연에서는 마당극의 특징인 풍자와 해학을 통해 일제의 만행을 정면으로 다루었고 대한민국 임시정부 건설에 참여했던 애국지사들의 정신, 머나먼 타국 땅에서 어렵게 생활해야 했던 독립운동가들의 일상을 해학적으로 꾸민다.

특별히 이 공연은 목포 지역의 청소년들에게 마당극 ‘독립운동가 김철’ 통한 근대역사의 교육과 독립운동의 정신을 직접 체험을 하는 교육의 장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