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도나도 가격 인상대열에 동참하면 오히려 소비자 부담이 커질 수 있어

소비자물가.JPG
▲사진=박근혜정부, 소비자물가 전년동월대비 1%대 안정 찾아 [출처=KTV 방송화면 캡처]

[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박근혜정부가 물가를 정부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며 소비자물가가 전년동월대비 1%대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12일 한국은행 경기본부가 발표한 '최근의 경기지역 실물경제 동향' 결과, 지난달 도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전년동월대비 1.3% 상승했다.

하지만 제조업계에서는 MB식 물가관리방식을 없앤다던 정부가 여전히 시장논리보다는 손쉬운 가격억제에 기대 물가정책을 펴는 것 아니냐는 볼멘소리가 나온다.

농축수산물(1.8%→3.3%)을 비롯한 집세(2.2%→2.3%), 공공서비스(0.2%→0.3%), 개인서비스(1.3%→1.4%)의 오름폭은 확대된 반면, 공업제품(1.4%→0.7%) 축소됐다.

이는 이명박정부 말기 2~4%에 이르던 소비자 물가상승률보다 크게 낮아진 것이고 이명박정부 마지막해 평균 소비자물가상승률 2.2%보다 낮아진 것이다. 소비자들이 더 자주 구입하는 품목들로 산출한 생활물가상승률은 더 낮다. 3월 0.8%, 0.7%, 0.2%, 0.3%, 0.9%, 0.8%로 매달 1%미만을 기록할 정도로 낮다.

이어 지난달 주택매매가격과 아파트매매가격은 소폭의 하락세를 지속해 전월대비 각각 -0.2% 하락했으며 아파트전세가격은 상승폭이 크게 확대돼 전월 대비 1.0% 상승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3월 27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서민부담이 완화될 수 있도록 가격 인상 요인을 최소화하고 부당편승 인상은 엄정하게 법을 집행하는 등 관계 당국이 물가안정을 위해 더욱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정부에 지시했었다. 이때부터 정부는 가격인상 억제 등 대대적인 물가잡기에 나섰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