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들이 드라마를 현실로 착각하는 경향 있어

막장.jpg

[투데이코리아=김영훈 기자] 지금 한국사회에 이른바 '막장 드라마'가 판을 치고 있다. 막장 드라마는 말 그대로 내용이 막장같은, 주로 반사회적, 비교육적, 비윤리적, 비상식적 전개를 보이는 드라마를 이렇게 부른다. 사실 우리나라 드라마가 대부분 이렇다.

막장 드라마는 좀 더 자극적이고 충격적인 것을 소개하면서 시청자들을 사로잡는다. '꽃보다 남자', '아내의 유혹' 등은 높은 인기와 함께 비난을 동시에 받는다. 막장 드라마는 보통 사람들을 놀라게 만들어 '저건 아닌데' 하거나 심할 경우 욕을 자아내게 하지만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다.

매우 자극적인 장면을 이용해서 줄거리를 전개해가는 막장드라마중에서는 사회적 파장을 불러일으키는 드라마도 있었으며 실제로 입양아를 개구멍받이로 묘사한 드라마 '왕꽃선녀님'의 경우에는 대규모 조기종영 시위가 일어나 작가가 하차하는 경우도 일어났다. 시청자들은 이런 막장드라마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내리지만 신기하게도 드라마 중 대다수는 시청률이 잘 나오는 경우도 많다.

현재 '막장 드라마'라는 말은 네티즌들이 이런 드라마의 실태를 비판하여 생긴 말이나 현재는 주요 언론에서도 대놓고 '막장 드라마' 라고 말하며 반 공식어가 되었다.

최근 케이블 TV 방송과 지상파 가요 프로그램 심의가 엄격해지고 있는 상황에 유난히 막장 드라마는 이렇다 할 규제를 보이지 않고 있다. 막장 드라마가 활개치는 일을 막기 위해 드라마에 관한 심의 제재가 어느 정도 필요한 상황이다.

TV 매체는 갈수록 쇠퇴하고 있는 경향이다. 특히 드라마에서 그런 점을 엿 볼 수 있다. 지난 2008년에 방영된 '아내의 유혹'이라는 드라마가 대단한 관심을 끌었다.
'아내의 유혹'은 살인, 폭력, 협박, 불륜 등 자극적인 소재를 끌어들이고 빠른 극 전개로 직장인들의 퇴근을 재촉하게 만들었으며 대표적인 막장드라마 수식어가 붙게 되었다. 이로 인해 시청자의 정서를 피폐하게 만들었다. 또한 일부 시청자의 폭력성향에도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막장드라마가 만들어지는 것에 방송사와 제작진을 비난하는 목소리도 크다. 하지만 시청률이 생사를 좌우하는 그들의 세상에서 따뜻하고 순수한 내용은 시청자의 외면을 받고 있는 상황에 방송사와 제작진도 어려움이 크다. 대중의 관심 마저 막장으로 쏠리는 추세고, 막장이 인기가 있으니 어쩔 수 없다는 것이다.

막장 드라마는 결국, 방송사나 제작진, 시청자에 문제의 화살을 돌리는 것이 아니라 이것을 하나의 사회적인 현상으로 짚어보아야 한다는 결론을 낳는다.

이를 불평하며 비난 하는 사람들은 욕을 하면서도 결국 드라마 앞에 앉게 된다. 드라마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욕하면서도, 그 등장인물과 자신의 감정을 같이 한다. 대리 만족 혹은 현실 도피. 막장 드라마 현상은 우리 사회의 막장 구조와 대동소이(大同小異)하다. 뉴스나 신문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막장 드라마 만큼이나 기막힌 사건들이 비일비재(非一非再) 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드라마가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은 말할 수 없이 크다. 그것은 드라마가 설정하는 상황, 인물 등이 현실과 흡사하기 때문에 시청자들이 드라마를 현실로 착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드라마는 시청자, 특히 청소년들에게 신념과 가치관을 확립하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 그것은 청소년들의 경우 등장인물을 자신의 준거집단으로 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렇다. 따라서 드라마가 등장인물이 저지르는 폭력, 범죄 등과 같은 반사회적 행위를 미화시키면 사회적 사건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바로 이러한 사회적 영향력 때문에 드라마는 공공성 책무를 이행해야 한다. 그래서 방송법도 "방송은 범죄 및 부도덕한 행위나 사행심을 조장해서는 아니되며, 건전한 가정생활과 아동 및 청소년의 선도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음란·퇴폐 또는 폭력을 조장하여서는 아니된다"라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방송사들은 이러한 책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이들은 불륜, 폭력, 범죄 등을 소재로 한 어떤 '막장 드라마'라도 시청률 확보에 도움이 된다면 서슴없이 방영하고 있다. 문제는 청소년들이 이들 '막장 드라마'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고 있다는 것이다. 청소년들은 아직 정체성이 확고하지 않은 상태라서 드라마가 묘사하는 비정상적이고 반사회적인 내용을 여과 없이 학습하고 내면화한다.

뿐만 아니라 이를 모방하고 재현할 가능성도 높다. 많은 청소년 범죄가 드라마의 모방범죄와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 이런 위험을 증명하고 있다.

현재 드라마가 우리사회의 건전한 상식과 문화 배양에 기여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바로 '막장 드라마'를 근절시키는 것이다. 정부는 이참에 폭력, 불륜, 패륜 등을 부추기는 '막장 드라마'가 더 이상 발붙이지 못하도록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