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원회가 파행을 거듭하며 난항을 겪고있다. 국정감사 첫날인 17일에 이어 18일에도 한나라당과 대통합신당의원들간 물리적 충돌이 일었다.

국회 정무위는 지난 11일 'BBK주가조작 사건' 과 관련한 증인채택건에 한나라당 의원들이 거세게 항의하면서 집단퇴장해 국회파행 첫 출발지로 국정감사 시작후에도 난항이 예상됐던 분야다.

한나라당 이계경 의원은 18일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지난 11일 있었던 BBK관련 증인, 참고인 명단이 폭력적 날치기로 진행됐다. 이는 원천무효"라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은 현재 ▲열린우리당측 박병석 정무위원장의 공개사과와 ▲박 위원장의 위원장직 사퇴 ▲BBK관련 증인, 참고인 채택결과 파기 ▲지난 11일 안건통과시 폭력행사한 신원불명의 사람들의 신원공개를 요구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이같은 요구조건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 국감에 불참하겠다는 뜻을 확고히 하고 있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18일도 17일에 이어 의사진행발언만 마친 뒤 집단 퇴장했다.

한편 대통합민주신당측 김영주 의원은 "한나라당이 겉으로는 김경준이 사기꾼이기 때문에 그의 말만 듣고 국민을 현혹시키면 안된다고 하면서 뒤로는 증인을 빼달라며 이 후보를 감싸려고 하는 이유를 밝혀야 한다"면서 "문제는 모든 것을 동원해서라도 증인을 채택 안하려는 데 있다. 정치공세는 그만 두고 도곡동땅과 BBK 등과 관련된 의혹을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신당측 박상돈 간사도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후보든, 정동영 신당 대선후보든 성역 없이 국민적인 검증대에 나오라는 게 우리의 입장이다. 한나라당 의원들의 위원장석 불법 점거로 인해 파행이 있었지만, BBK 사건 관련자 증인·참고인 채택은 정당했다"고 주장, 한나라당과 전면 대립하고 있다.

국무총리실 및 총리비서실에 대한 국감이 실시될 예정이었던 정무위는 양당 의원들간의 대치와 몸싸움으로 자동유회된 상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