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오는 2035년까지 전체 발전에서 원자력 발전이 차지하는 비중을 29%에 가깝게 맞추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는 현재 26%보다 높은 것으로 원전 10기를 더 지을 수 있어 원전 확대정책을 지속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앞서 산업부는 민관합동 워킹그룹을 구성해 2차 에너지기본계획의 초안을 만들도록 했다.

김준동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지난 7일 국회에서 열린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 공청회’에서 새누리당 심학봉 의원의 워킹그룹의 권고를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권고안을 받아들이는 범위에서 가급적 높은 수준으로 원전 비중을 결정할 것”이라고 답했다.

김 실장은 “실무그룹은 원자력 안전문제와 송전탑 갈등 등을 고려해 원전 비중을 20%대로 낮추라고 했다”며 “온실가스 감축, 에너지 안보 등을 위해서는 원전을 어느 정도 유지할 필요가 있어 실무그룹에서 제시한 범위에서 최대한 원전 비중을 높이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공청회에 참석한 노동석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도 원전 1기를 가스발전소로 대체하려면 연간 전기생산 비용이 1조원가량 늘어나 민관워킹그룹이 제시한 범위의 상한선인 29% 수준에서 결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청회에서는 워킹그룹의 권고안을 둘러싸고 찬반 의견이 팽팽히 맞섰다.

새누리당 홍일표 의원은 "41%였던 비중을 20%대로 낮춘 것만으로도 상당히 맞는 방향이라고 본다"며 긍정적 의견을 냈다.

반면 민주당 오영식 의원은 "매년 전력소비는 꾸준히 증가하고, 이에따라 전력설비도 증가하기 때문에 비중을 낮추더라도 원전의 양은 계속 늘어날 것"이라며 "원전 비중을 낮추겠다는 발표는 숫자놀음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을 반영해 연내에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을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공청회에는 노동석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을 비롯해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박주헌 동덕여대 교수, 이헌석 에너지정의행동 대표가 토론자로 참석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