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용환 기자]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이 첫 공판이 열린 가운데, 이 의원은 내란 음모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12일 수원지방법원 형사 12부에서 열린 내란음모사건 공판 피고인 진술에서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은 "단언컨대 내란을 음모한 적 없다"며 "사건 출발이자 종착점인 5월 12일 강연은 진보당 경기도당의 요청을 받아서 진행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그동안 수사기관에서 진술을 거부해 왔지만 이날은 직접 작성한 진술서를 토대로 자신의 혐의에 대해 반박했다.

이석기 의원은 “"북이 남침했을 때 폭동을 일으키려 한 것이 공소요지인데 북의 남침이 아닌 미국의 북침을 우려한 것"이라며 "국가정보원 수사는 전제부터 틀렸다. 미국이 북한을 공격하는 일이 일어날 가능성이 커 이 경우 우리 사회가 어떻게 될 것인가를 강연했다"고 말했다.

함께 기소된 이상호, 홍순석, 한동근 피고인은 "이번 수사의 본질은 불법 대선개입을 덮기 위한 조작", "진실을 가리면서 진보당을 해산시키려는 것", "감청, 미행 등으로 수집된 증거를 과장해 사건을 만든 것"이라고 주장했다.

검찰은 "RO는 민혁당처럼 한국 자유민주주의 질서를 전복하고 김일성 주체사상을 지도 이념으로 한 비밀조직"이라고 강조하며 "국민의 자유와 인권을 보호하고 이들에 대한 엄중한 처벌을 구하고자 기소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남은 공판에서 검찰과 변호인측은 혐의 적용 범위와 녹취록 등의 증거 인정 여부를 놓고 치열한 법정 공방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향후 공판은 재판부의 집중심리 방침에 따라 매주 월·화·목·금요일 오전 10시에 진행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