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전 직원 비상근무 선포…비상대책위 구성

[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2015년 개통 예정인 수서발 KTX의 운영 자회사 설립에 대해 반발하고 있는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오는 9일 오전 9시를 기해 총 파업에 들어갈 전망이다.

코레일(한국철도공사)과 철도노조는 파업 전 마지막 협상을 실시할 예정이지만 양측 입장차이가 워낙 커 타결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8일 코레일 등에 따르면 코레일과 철도노조는 이날 오후 4시 코레일 서울본부 회의실에서 마지막 본교섭을 진행할 계획이다.

철도노조는 10일 예정된 코레일의 수서발 KTX 운영회사 설립을 위한 이사회 개최 중단을 요구하며 9일 오전 9시부터 총파업을 예고한 바 있다.

코레일은 17조원의 부채 해소를 위해 임금을 동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노조 측은 임금 6.7%인상과 정년 2년 연장을 요구하는 상황이다.

또 핵심쟁점인 수서발 KTX 운영 자회사 설립에 대해서도 노조 측은 외부의 시각으로 보면 이는 '사실상 민영화 수순'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반면, 사측은 수서발 KTX 자회사 설립으로 '민영화 논란은 종식됐으며, 민영화가 아닌 코레일 계열사'라는 입장이다.

아울러 코레일은 수서발 KTX 결정(안)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이해를 구하지 못해 발생한 것으로 판단, 적극적인 설득작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코레일은 파업에 따른 대책 마련에도 돌입했다.

코레일은 7일부터 비상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전 직원 비상근무를 선포했다. 비상대책본부는 철도노조와의 협상, 열차운행 조정, 대체인력 투입, 안전대책 수립 등 파업기간 비상수송대책 전반을 총괄지휘한다.

12개 지역본부와 3개 차량정비단은 지역대책본부를 구성해 대체인력 교육, 안전관리 점검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코레일은 노조가 파업에 들어가면 KTX, 수도권 전동열차, 통근 열차는 평상시와 같이 100% 정상 운행하고 새마을·무궁화호는 평시 대비 60% 수준을 유지할 방침이다. 화물열차는 평소보다 36% 감축 운행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