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 본격 도약 시대 개막 포부 밝혀

[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2일 "창작과 교류·협업의 공간으로 오프라인 창조경제타운을 전국 곳곳에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창조경제박람회 개막식 축사를 통해 "신산업과 신시장, 새로운 일자리라는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아이디어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만들고, 체험하고, 구체화해서 실현하는 것이 필요하다. 창조경제의 핵심 전진기지가 필요하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지난 9월 국민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사업화할 수 있게 도와주는 '창조경제타운' 온라인 사이트를 개설했다. 지금까지 아이디어 3800여 건이 제안됐고 일부는 시제품 제작까지 진행됐다. 온라인 창조경제타운의 성공을 오프라인으로 확산해 '창조경제 본격 도약의 시대'를 열겠다는 것이다.

박 대통령은 "(오프라인 창조경제타운을) 지역별로 다르고 특색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지역 인재들이 꿈을 펼치도록 할 것"이라며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연계해 꼭 필요한 곳에 필요한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정부는 미래창조과학부ㆍ특허청ㆍ중소기업청 등이 각각 '무한상상실' '특허공작소' 등 이름으로 운영 중인 체험공간 50여 곳을 우선 오프라인 창조경제타운으로 활용하고, 이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곳에서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현해주는 각종 시설ㆍ장비를 이용하거나 사업화 상담이나 교류 기회도 얻을 수 있다.

박 대통령은 “이러한 노력을 실질적인 비즈니스로 연결하는 핵심고리가 바로 금융”이라며 “금융업 경쟁력을 높이고 금융지원을 강화해 창조경제의 시드머니가 넘치도록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달에는 중소·벤처기업, 대기업 등과 함께 ‘민관합동 창조경제추진단’을 출범할 예정”이라며 “정부와 민간이 머리를 맞대고 규제를 혁파하면서 현장이 필요로 하는 지원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간다면 창조경제의 성과가 더욱 효율적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