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국내 정치 개입 의혹 사는 논란 있는 예산 대폭 삭감"

[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대선 개입 논란의 핵심에 있었던 국가정보원 국내파트 예산이 대폭 삭감됐다.

국회 정보위원회는 23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14 회계연도의 국정원과 8개 부처 국정원 관련 예산안을 여야 합의로 가결해 통과시켰다.

정보위 소속인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총액은 그대로 두고 2차장 소관으로 국내 정치 개입 의혹을 살 수 있는 논란 있는 예산은 대폭 삭감했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삭감분은 다른 예산으로 이동해 국정원으로 가는 전체 예산에는 큰 변동이 없다고 전했다. 첨단장비 구입이나 대북 정보활동, 산업스파이 수사 관련 예산으로 이동시켰으며 국정원도 이에 대해 별다른 문제제기를 하지 않았다고 정 의원은 전했다.

이날 열린 국회 국가정보원 개혁특별위원회의 국정원 개혁안 협상은 합의안 도출에 실패했다. 여야 간사인 김재원 새누리당, 문병호 민주당 의원과 국정원 관계자 등은 이날 오전 회의를 열고 국정원 개혁 방안을 논의했으나 이견차를 좁히지 못해 24일 오전 다시 협상을 재개하기로 했다.

정보위는 이날 예산안을 통과시키면서 3대 조건으로 △국정원 개혁특위에서 국정원법이 개정돼 조직 개편할 때 예산안 조정 △의혹과 논란이 예상되는 정책을 시행할 때 철저한 기획 △재탈북과 이중 탈북 등을 방지하기 위해 2015년부터 관련 예산 증액 등을 달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