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켐스(주) 매각 관련 의혹 ‘박연차-정대근 게이트’ 터지나

노무현 대통령의 최 측근으로 알려진 태광 박연차 회장이 농협중앙회 자회사 휴켐스(주)를 헐값에 인수한 사실이 국감에서 구체적으로 밝혀져 권력형 비리의 주역으로 초미의 관심사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한나라당 홍문표 의원에 따르면 농협은 2006년 3월 29일 휴켐스가 농협사업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고 정밀화학 분야의 전문성 부족하다는 등의 이유를 내세워 팔기로 이사회에서 결정을 했다.

농협은 이에 따라 2006년 5월12일 공개경쟁입찰에서 가장 높은 가격인 1,777억원을 써낸 태광실업을 최종 낙찰, MOU(매각각서 체결)를 채결했다.

의혹 하나
문제는 농협측이 밝힌 휴켐스 매각 이유가 농협사업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고 정밀화학 분야의 전문성 부족 등을 들고 있다.

하지만 휴켐스는 2002. 9월 국내 최대 비료생산업체인 남해화학으로부터 분리하여 독립 된 회사로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릴 정도로 지난 한 해 동안 매출 3,009억원에 영업이익 216억원을 기록했고 ,농협내부에서도 극심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정대근 회장이 매각을 강행했다는 점이다.

의혹 둘
태광실업이 1,777억원에 휴캠스 매입하기로 농협과 MOU를 체결했으나 그 이후 농협은 태광과 본 계약을 맺는 과정에서 두차례에 걸쳐 매각대금 322억원(18%)을 깍아 주었다.

태광실업은 6월30일 휴캠스 노조의 방해로 실사를 하지 못해 매각 대금이 높다고 주장하며 MOU해지 통보했고 이에 농협은 이사회 의결을 받아 127억원을 깍아 주었다. 또, 본 실사 후 태광실업은 실사대금 감액요청(442억)을 하였고 농협은 177억 (응찰가의 10%)을 재차 깍아 주었다.

이 결과로 휴켐스 최종 매각금액은 1,455억으로 하향되었지만 입찰과정에서 두번째로 높은 가격을 제시한 경남기업보다 70억원 낮은 가격이라는 점은 특혜의혹 주장을 뒷받침한다.

이 입찰에 참여한 업체관계자들은 “농협중앙회가 각본에 따라 휴켐스를 박연차 회장에게 넘겨주기 위해 매입금액을 높게 제시하도록 한 뒤 본 계약은 말도 안되는 금액으로 매각한 것 아니냐”는 따가운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의혹 셋
휴켐스(주) 매각과 관련 정권실세 개입 의혹설이다.

홍문표 의원은 농협 정대근 회장과 노무현대통령 인연을 남다른 친분으로 분류했다. 대통령의 사돈인 배병렬씨는 농협 자회사인 농협CA투신 비상임감사 발탁되었고 6개월 후 상임감사로 승진했다.

또, 홍 의원은 휴켐스의 매각자인 태광실업 박연차 회장과 노무현 대통령 인연을 강한 의혹으로 제세했다.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박연차 회장과 노 대통령의 인척인 노건평씨는 각별한 사이이며 1988년 노무현 당시 국회의원 출마시, 선거자금 마련을 위해 형인 노건평씨가 김해소재 임야 9만평을 사달라고 해 땅을 매입했다.

또 2002년4월 노건평씨의 부탁으로 거제시 주변 주택 두채와 주변 땅을 매입했고 노 대통령 측근인 안희정 씨에게 두차례 7억원 불법정치자금을 주어 벌금형 선고 받았다.

지난 5.31지방선거 직전 열린우리당 20명에게 300만~500만원씩 모두 98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주어 검찰에 고소된 박연차 회장은 휴캠스 정승영 부사장 본인 소유(김해 봉하마을)땅을 노 대통령에게 퇴임 후 자택 부지 용도로 매각했다는 의혹까지 받고 있다.
농협은 지난해 기준으로 1조943억원의 사상 최대 당기순이익을 냈다.
하지만 농협의 실체가 농민들을 위해 하는 일은 없고 각종 비리와 연관돼있는 현실은 농민들의 단체를 포기 했다는 비난에 직면해 있고 휴켐스 관련 의혹들은 '박연차 게이트'라는 소문을 뒤따르게 하고있다.

한편 농협중앙회 고위직 퇴직자들이 퇴직금에다 거액의 명예퇴직금까지 받은 이후 농협 자회사에 임원으로 대부분 재취업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농협중앙회가 국회 농림해양수산위원회 홍문표 의원에게 제출한 국정감사자료에 따르면 21개 농협자회사 임원 47명 중 94%인 44명이 농협중앙회에서 명예퇴직하거나 퇴직한 임원들이 농협중앙회 자회사에 다시 임원으로 임용됐다. 특히 21개 자회사 중 20개 회사는 대표이사가 농협출신으로 채워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