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전현직 임직원들, 심각한 도덕 불감증…36억원 납품비리 저질러

ljs.jpg
ⓒ 현대중공업 이재성 회장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현대중공업 전현직 임직원들이 총 36억원에 달하는 뇌물비리를 저질러온 것으로 드러났다.

울산지방검찰청 특별수사부는 지난해 7월 대우조선해양 납품비리 수사 중 내부 제보로 현대중공업 부장 2명을 구속한 뒤 같은 해 10월 30일부터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해왔다. 검찰은 이후 총 20명을 재판에 회부하고 도주한 현대중공업 직원 1명을 수배했다.

재판에 회부된 피의자들 가운데 현대중공업 임직원 12명과 협력업체 대표 3명 등 총 15명은 구속 기소됐으며 나머지 5명은 불구속 기소됐다.

검찰은 범죄로 인한 수익 36억원 중 10억원에 대해서는 이미 환수조치가 이뤄졌으며 나머지 26억원에 대해서도 전액 추징보전청구를 실시했다.

이번 수사를 통해 드러난 비리를 살펴보면 골프회원권을 받기도 했으며 장차 발생할 납품 청탁 대가까지 미리 산정한 뒤 돈을 요구하기까지 했다.

현대중공업 A 부사장은 협력업체 대표로부터 납품대가로 1억3천만원 상당의 골프회원권을 받아 이용하다 이를 협력업체 대표에 되팔아 양도성예금증서로 수수했다. B 차장은 협력업체 대표로부터 정기적으로 받은 돈 2억9천50만원을 생활비로 사용하고 월급은 전액 투자금으로 사용해왔다.

협력업체 대표로부터 청탁 대가로 총 3억3천860만원을 받은 C 부장은 장차 발생할 납품 청탁 대가까지 미리 산정한 뒤 돈을 빌려준 것처럼 28억원 상당의 공정증서를 작성케 하고 퇴사 이후 공정증서에 기해 돈을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드러났다.

D 차장은 약 15억원을 여동생 명의의 차명계좌로 수수하고 수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도 지속적으로 돈을 받아 챙기는 등 임직원 13명의 평균 수재액은 2억7천만원에 달했다.

현대중공업 측은 “납품비리와 연관된 임직원들은 모두 중징계 및 해고된 상태”라면서 “회사에 더 이상 남아있지 않다”고 밝혔다.

그러나 검찰 측에 따르면 이번에 기소된 현대중공업 임직원들은 10여명 정도가 현직에 있는 인물이었다. 특히, 본격적인 수사가 시작된 뒤 지난해 10월 쯤 이들은 대부분 현직에서 몸담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의 도덕 불감증을 두고 비난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최근 위기에 처한 조선업계의 대표적 기업인 현대중공업의 납품비리는 대한민국 조선업계의 추락을 자초하는 행태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또한 현대중공업 이재성 회장이 신년사를 통해 “구시대의 악습을 끊어내고 합리적인 절차와 기준을 수립하여 투명하게 집행하고, 명문화된 법규와 규범에 근거하여 준법의 원칙을 이행하여야 한다”며 “그러나 제도만으로는 부족하다. 우리 내부의 활발한 소통을 통해 위험 관리가 상시적으로 가동되는 문화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말한 것과 배치되는 행태가 벌어져 업계에선 지탄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게다가 검찰의 납품비리 수사 발표에 부사장까지 연루된 것을 두고 일각에선 '이재성 회장을 지키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혹마저 나오고 있다.

한편, 울산지검 관계자는 “치료가 꼭 필요한 환부만을 정확히 도려내 ‘기업과 사람을 살리는 수사’가 될 수 있도록 신속하고 엄정하게 마무리 수사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사회발전을 저해하는 구조적 비리와 지방토착비리, 공무원 범죄 등 부패 범죄를 지속적으로 근절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