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방통행식' 사후 조치…대책은 있나?

[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금감원은 19일 긴급 브리핑을 통해 개인정보 유출 사건에 대한 입장을 밝히면서 추가 유출이 발생한 것으로 발표했다. 이에 따라 KB 국민카드, 롯데카드, NH농협 카드에서 발생된 개인정보 유출 사건의 여파가 점차 커지는 모양새다.

이에 이번 사건의 총책임을 금감원이 져야 한다는 주장은 물론 유명무실한 것으로 밝혀진 금감원의 관련 절차 및 금융권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인터넷 절차와 허술한 것으로 밝혀진 카드사와 신용정보 회사의 고객정보 관리 절차 등에도 대수술이 감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19일 최종구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은 긴급 브리핑을 통해 중복을 제외한 피해 고객수는 약 65만 명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중 금융회사의 고객 데이터베이스(DB)DP 포함된 객수는 36만 명이다. 은행 24만명, 저축은행 2000명, 여신전문금융사 11만명 등이다.

USB에 수록된 정보는 성명, 전화번호, 직장명 등 단순정보이며, 예금계좌번호, 비밀번호 등 금융거래 관련 민감정보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으나 국민카드 유출 확인 서비스에 따르면 이번에 빠져나간 개인 정보는 성명, 휴대전화 번호, 직장 전화 번호, 자택 전화 번호, 주민번호, 직장 주소, 자택주소, 직장정보, 주거상황, 이용실적 금액, 결제계좌, 결제일, 신용한도금액, 결혼 여부, 자가용 보유 유무, 신용등급 등이었다. 최대 19개에 달하는 개인신상 정보는 어떠한 금융 사기도 가능한 수준이다.

개인정보 중 전화번호만 유출된 것은 32만건(32.7%)이며 성명과 전화번호가 유출된 경우는 6만건(6.2%) 성명, 전화번호와 기타정보(직장명 등)가 함께 유출된 경우가 59만건(60.1%)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3개 카드사의 경우 USB에 정보가 담긴 고객수는 약 1억580만명이었으며 이중 기업·가맹점, 사망자 등을 제외할 경우 유출건수는 KB카드는 4000여만건, NH농협과 롯데카드는 각각 2000여만건에 이른다. 각 사는 홈페이지를 통해 유출경위, 시기, 항목 등을 개별통지할 계획이다.

KB국민카드의 경우 통지대상에 자사 고객 외에 국민은행 고객 등도 다수 포함된 것으로 드러났다. 카드 3사에서 유출된 정보는 성명, 주민등록 번호, 전화번호, 주소 등 식별정보는 물론 결제계좌를 포함한 신용정보가 포함돼 있다. NH농협카드와 롯데카드는 카드번호와 유효기간 정보가 유출됐고 국민카드와 농협카드는 타사 카드정보도 유출됐다. 이중에는 현직 장차관들과 일부 연예인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당국은 2차 피해 우려와 관련 유출된 정보를 수집한 사람들로부터 원본파일과 복사본을 모두 압수했기 때문에 2차 유통에 따른 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또 유출된 정보가 시장에 유통되더라도 신용카드 비밀번호, CVC값, 결제계좌 비밀번호 등 중요정보는 포함돼 있지 않기 때문에 위변조, 현금 불법인출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 다만 고객불안심리를 이용한 보이스피싱, 스미싱 피해는 우려됐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IT강국 대한민국의 위상에 걸맞지 않은 고객 정보보호 수준이 드러나면서 이에 관련된 변화를 요구하는 의견이 힘을 얻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건을 계기로 금감원의 관리·예방 절차 혁신과 인적 교체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정부 당국이 인터넷으로 금융사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액티브 X 등의 절차에 대해서도 정밀하게 실태를 분석한 후 백지화 수준의 후속 조치에 착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이번 사태의 사후 대처에서도 금융권과 관련 회사 등에 대해서 고강도의 비난이 제기될 것으로 전망된다. 주말에는 카드 재발급과 계좌 변경이 불가능하고 정보유출 확인이 모바일과 크롬을 통해 확인이 불가능한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이번 사태의 관계자들이 피해 고객의 편이와는 전혀 상관없는 '일방통행식' 통보를 내렸다고 비판을 제기할 만한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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