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금융소비자단체가 금융사의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태와 관련해 금융감독원에 국민검사를 청구한다.

100여명이 넘는 정보 유출 피해자는 이들 금융사에 집단손해배상소송을 제기하는 등 금융 소비자의 분노가 커지고 있다.

감사원은 동양 사태 부실 대응 혐의로 금감원과 금융위원회에 대한 특별 감사에 착수해 금융당국이 사면초가에 처했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소비자원은 내달 초 개인 정보 유출 피해자를 대표해 금감원에 국민검사를 청구할 예정이다.

외국계은행과 카드사에 이어 시중은행, 저축은행, 캐피탈에 이르기까지 금융권 전역으로 고객 정보가 유출된데다최대 19개에 이를 정도로 민감한 개인 신상 정보가 모두 털렸기 때문이다.

금소원은 이미 외국계은행이나 카드사가 통보한 개인정보 유출 내역을 받아 피해자 명단을 만든 뒤 국민검사 청구 절차를 밟기로 했다. 이들 유출 정보가 어느 정도 피해를 줄지는 고객이 밝힐 수 없어 금감원이 국민검사를 통해 소명하라고 요구할 방침이다.

국민검사청구제는 최수현 금감원장이 취임 후 지난해 5월 도입한 제도로 200명 이상의 성인이 금감원에 검사를 청구해 소비자 스스로 권리를 구제하는 방식이다.

국민검사를 요구한 금융사는 한국씨티은행, 한국스탠다드차타드(SC)은행, 국민은행, 농협은행, 국민카드, 롯데카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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