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운동가 이만희 대표, 40년간 이어진 필리핀 내전을 종식시킬 평화협약 체결에 공헌

1390976368349.jpg
▲사진=필리핀 정부와 반군 간 평화협정 합의를 중재한 '세계 평화운동가'이만희 대표 [제공/(사)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


[투데이코리아/부산=박유현 기자] 필리핀 정부와 필리핀 내 이슬람 최대 반군단체가 지난 40년간 이어진 내전의 종지부를 찍는 평화협정에 최종 합의했다. 이 과정에서 민간평화단체 이만희 대표가 막중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국제사회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만희 대표는 지난 24일~25일 양일간 필리핀 민다나오 섬을 방문했다.

이미 몇 차례 해외순방을 통해 ‘세계평화운동가',‘평화의 사자’로 알려진 이만희 대표는 "필리핀에 와 달라."라는 민다나오 대주교의 수차례 부탁을 받은 끝에 최근 필리핀을 방문했다. 이 대표는 지난 23일 필리핀의 한 수녀원에서 대주교 및 주교 3명과 세계평화협약을 체결했다.

이러한 이 대표의 움직임은 40년가량 이어진 필리핀 정부군과 반군의 내전으로 긴장감과 경계심을 감출 수 없었던 필리핀 국민들에게 큰 감동과 희망을 선사하며 국제사회와 언론 방송, 각계각층에서 평화의 물결을 일으키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후 이 대표는 지난 24일에는 제네럴 산토스 시내에서 민다나오 지역 최초로 각 종단과 국적을 넘어 민다나오 주립대학교 학생들과 국제청년단체 회원, 그리고 각 종교지도자들을 포함한 1,000여 명과 함께 ‘평화 걷기대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걷기대회 참여자들과 함께 제네럴 산토스 Green leaf 호텔 컨퍼런스룸에 모여 카톨릭 대표 페르난도 카펠라, 민다나오 다바오 전 대주교와 이슬람 대표 이스마엘, 민다나오 이슬람 자치구 마귄다나오 주지사에 이어 ‘민다나오 섬의 분쟁과 평화’에 대한 연설을 펼쳐 나갔다.

참석자들은 평화의 실제적 가능성을 알리는 이 대표의 연설에 아낌없는 기립박수를 보냈으며, “이 대표와 하나되어 일을 하겠다.”라는 뜻을 밝힌 카톨릭 대표와 이슬람 대표는 ‘전쟁종식 세계 평화 협약서’에 서명하고, 다시는 분쟁을 일으키지 않을 것을 약속해 역사적인 ‘평화 협정’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이와 더불어 이 대표는 지난 25일(현지시간)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필리핀 내전 '평화 협정식'에서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필리핀 정부와 반군 간의 중재를 담당했다.

한편, 필리핀 평화의 사자’가 되어준 이만희 대표에 감사를 표하고, 평화의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또한, 필리핀 내 국영방송국 및 민영방송국도 이를 대서특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