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업계 "카드사까지 합치면 10만 명 생계가 막막해"

[투데이코리아=강정욱 기자] 금융당국이 텔레마케팅(TM) 영업 제한 조치로 일부 금융사가 전화상담원을 해고하는 등의 움직임을 보이자 이를 금지하는 긴급 지도에 나섰다.

금융당국은 오는 3월까지 한시적으로 관련 영업이 제한되는 만큼 금융사가 고통 분담 차원에서 텔레마케팅 조직을 유지하도록 강력히 유도하기로 했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최근 1억여건의 카드사 정보 유출과 개인 정보 불법 유통 단속에 따른 후속 조치를 놓고 일부 부작용이 발생하자 이런 내용을 긴급 시행하기로 했다.

최수현 금감원장은 이날 긴급 임원회의를 소집한 자리에서 텔레마케터들의 고용 불안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이날부터 가용 인력을 총동원해 금융사가 해고 등 부당한 행위를 하지 못하도록 단속하라고 지시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3월까지 임시로 제한하는 조치인 만큼 금융사들이 텔레마케터들을 해고하지 말고 품에 안고 조직을 유지하도록 긴급 지도했다.”라며 “이를 어기는 금융사는 제재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은행, 보험, 카드사 등 금융사의 텔레마케터는 5만명이 넘는다. 대부분 월급이 150만~200만원에 불과하고 영세·서민층이 많아 배려가 필요한 상황이다.

금융당국은 AIA생명 홍콩 본사가 TM 영업 철회를 요구하는 항의 서한을 보낸 것과 관련해서는 조만간 외국계 금융사에 재차 협조를 요청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한미 간 통상문제로 비화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됐다.

주한미국상공회의소가 지난 28일 AIG손해보험, 에이스손해보험, 라이나생명 등 미국계 보험사 대표들과 조찬 회동을 하고 TM 영업 제한 조치에 대한 현안을 공유하는 등 외국계 금융사가 반발하는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전속 TM영업에 대해 예외적 허용을 받은 라이나생명도 전체 5400여명의 설계사 가운데 비전속 설계사 2800여명의 영업망을 활용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고승범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모든 금융사에 동일한 원칙과 기준을 적용할 것"이라며 이번 조치가 전 금융사에 동등하게 취해졌다는 점을 강조했다. 금융위는 타사 TM 인력을 빼오는 등 시장을 교란하는 행위에도 엄정하게 대처할 방침이다.

보험업계는 기존 자사 고객에 대한 TM 영업만이라도 허용해준다면 고용안정에 보탬이 될 것이라는 입장이다. 전국사무금융노조 관계자는 "생보사(1만6000명)와 손보사(1만5000명) 소속 TM 직원만 3만명이 넘고 카드사까지 합치면 10만명"이라며 "이들의 생계가 막막하다"고 강조했다. 전국사무금융노조는 다음달 3일 금융위원장을 만나 항의의 뜻을 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