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자회사 직원 잠적 후 구체적 정황 밝혀져

[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KB국민은행, 하나은행, NH농협은행 등 3개 은행 2000억원대 대출사기를 당해 충격을 주고 있다.

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3곳의 은행에서 가공 담보로 총 2000억원의 대출이 행해졌다.

사기범은 삼성전자 등으로부터 휴대폰을 구입한 뒤 KT ENS(KT 자회사)에 납품하고 발생한 매출채권을 특수목적회사(SPC)에 양도했다. 이어 이 SPC는 양수받은 매출채권을 몇몇 은행과 저축은행 등에 담보로 제공하고 대출을 받았다.

금감원은 이날 긴급 기자설명회에서 "이번 사건으로 피해를 본 저축은행에서는 KT ENS 직원으로부터 채권양도승낙서를 받았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KT ENS는 매출채권 존재를 부인하고 있다." 라며 "저축은행에 대한 대출은 KT ENS 협력업체인 주식회사 N사와 KT ENS 직원이 공모해 가짜 매출채권을 발생시켜 대출사기를 벌인 것으로 판단된다." 라고 설명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단순히 서류만으로는 허위라는 사실을 확인하기는 어려워 해당 금융사들도 이를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며 "일부 저축은행의 고발로 사기 혐의자 등이 수사기관에 소환된 것으로 알고 있다." 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저축은행 등에 대한 대출은 납품업체와 KT ENS 직원이 공모해 가공의 매출채권을 발생시킨 대출 사기로 판단하고 있다." 라면서 "현재 이번에 문제가 된 은행과 저축은행에 대해 검사를 진행 중이며 여신심사 소홀 등이 확인되면 엄중히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피해 규모는 하나은행과 농협은행, 국민은행이 총 2천억원, 10개 저축은행이 800억원이다. 이들 은행은 SPC의 외담대에 다른 금융회사들의 신용보강(보증)이 이뤄졌기 때문에 자금 회수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이런 보증이나 담보 관련 서류 역시 조작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금융당국은 저축은행 여신상시감시시스템에서 A저축은행이 취급한 대출이 한도 초과가 된 사실을 적발한 뒤 서면 검사를 하는 과정에서 이같은 대출 사기 혐의를 적발했다. 또 검사 자료로 받은 서류 중 일부가 위조된 사실을 발견했고 자금 추적 결과 김 씨 등이 대출금 돌려막기를 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금융당국은 해당 금융사를 대상으로 부실 심사 여부를 조사하는 한편, 김 씨 등이 받은 수천억원의 대출금 사용처에 대해 자금을 추적을 하고 있다. 당국은 대출받은 돈은 기존 대출금 이자 등의 상환에 투입된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당국은 관련 금융사에 대해 대출 취급 경위 및 내용을 파악해 보고하도록 함과 동시에 사고 관련자에 대해서는 수사기관에 고발 조치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