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조선수 출신의 유연함-홈 그라운드 이점

[투데이코리아=박한결 기자] 러시아 '율리아 리프니츠카야(16)가 피겨스케이팅 단체전 여자 싱글 쇼트프로그램에서 72.90으로 1위를 차지하며 동계올림픽 2연패를 노리는 김연아를 막아설 새로운 적수로 떠올랐다.

9일 러시아 소치의 아이스버그 스케이팅 팰리스서 열린 피겨스케이팅 단체전 여자 싱글 쇼트프로그램이 열렸다. 여기서 러시아의 신예 율리아 리프니츠카야가 72.90을 받으며 1위로 마쳤고, 일본의 아사다 마오는 64.07로 3위에 머물렀다.

율리아 리프니츠카야는 체조선수 출신으로 뛰어난 유연성을 바탕으로 스핀 연기에서 강점을 보인다. 점프에서는 김연아와 같은 트리플러츠-트리플 토루프 콤비네이션 점프를 주무기로 사용한다.

이날 경기에서는 러시아 관중들의 자국선수에 대한 열렬한 응원을 느낄 수 있었다. 리프니츠카야가 등장하자 경기장이 떠나갈 정도로 뜨거운 성원을 보낸 러시아 관중들의 홈텃세는 김연아 입장에서는 분명 부담이 된다.

한편 이날 리프니츠키야는 연기도중 점프를 할 때 정확한 엣지를 짚지 않았음에도 '롱엣지'판정을 받지 않았다.

또한 그녀는 러츠가 정석이지 않다는 말에 "요즘 누가 정석으로 러츠를 뛰느냐" 고 말해 논란을 빚기도 했다. 여자싱글의 주요 심판진이 유럽인들이 다보니 아시아계의 선수보다 조금 더 후한 판정이 갈 수도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