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지난해 KT를 사칭하는 보이스피싱이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2년 7월 KT 개인정보 유출사고 영향으로 분석됐다.

이처럼 KT를 사칭한 보이스피싱이 지난해 모두 6168건으로, 전체 보이스피싱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성완종(새누리당) 의원이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제출받아 분석한 결과 지난해 ‘110 정부민원안내콜센터’에 접수된 보이스피싱 관련 상담전화는 모두 1만6822건이었으며, 이 중 KT 사칭이 36.7%로 가장 많았다. 이어 은행(12.8%), 검찰(5.9%), 경찰(4.6%) 순이었다.

특히 KT를 사칭한 보이스피싱 비율은 KT 개인정보 유출사고 이전인 2012년 1분기와 2분기에 각각 6%, 8.9%에 그쳤지만, 870만건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2012년 7월 이후 눈에 띄게 급증했다. 3분기 13.4%, 4분기 28.7%로 보이스피싱 비율이 급격히 늘어나기 시작해, 사고 1년 뒤인 2013년 3분기에는 무려 46.1%에 달했다.

앞서 110 콜센터에 접수된 지난 한 해 동안의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전체 피해액수도 24억여 원으로 2012년도 18억여 원에서 33%가량 늘었다.

한편, 성 의원은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사고가 보이스피싱, 파밍, 스미싱 등 2차 피해로 이어지고 갈수록 고도화되는 수법으로 경제적 손실을 입히는 등 각종 범죄에 악용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사례”라고 말하며“이번 카드사 개인정보 유출사고도 2차 피해로 이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금융당국이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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