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런에 징계까지 해당사 '울상'

[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대규모 정보 유출로 곤욕을 치르는 KB국민·롯데·NH농협카드의 올해 순익이 지난해보다 40% 급감할 것으로 보인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고객 정보 유출에 의한 이들 카드 3사의 손실을 추산한 결과, 올해 순익이 2천500여억원 수준으로 예상돼 2013년 4천100여억원에 비해 큰 폭으로 줄어들 것으로 분석했다.

이들 카드사는 아직 작년 순익에 대해 발표하지 않았으나 KB국민카드가 2천300여억원, 롯데카드와 NH농협카드가 각각 900여억원으로 추산됐다.

그러나 올해는 정보 유출에 의한 카드 재발급, 회원 감소, 영업정지 3개월, 지난해 말에 단행한 대출금리 인하까지 겹치면서 순익 기준으로 KB국민카드는 1천150여억원, 농협카드가 450여억 원에 머물 것으로 예상됐다.

롯데카드는 한 푼도 이익을 내지 못할 것으로 전망됐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아직 정확한 실적과 손실 규모가 나오지 않았으나 대략 추산해보니 2013년 4천100여억원에 달했던 이들 카드사 순익이 올해 2천500여억원까지 40%가량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라고 밝혔다.

올해는 정보 유출에 의한 카드 재발급, 회원 감소, 영업정지 3개월, 지난해 말에 단행한 대출금리 인하까지 겹치면서 순익 기준으로 KB국민카드는 1150여억원, 농협카드가 450여억원에 머물 것으로 예상됐다. 롯데카드는 이익을 내지 못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들 카드 3사는 1억여건 유출 사태가 벌어진 지난 1월에만 카드 재발급과 영업 축소 등으로 최소 300억원대원의 영업 매출 손실을 본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1일까지 이들 카드 3사가 재발급한 카드가 총 383만7천건에 달해 지난한 달간 카드 재발급 비용만 384억원에 달했기 때문이다.

앞으로 3개월 동안 카드론 영업 금지로 이들 카드 3사의 손실 매출만 전년 대비 2조원이 넘는다는 분석이다.

게다가 카드금융을 이용하는 고객은 은행 대출이 어려운 중소상인이나 소상공인 등 서민층이 대부분이다.

관련업계에서도 금리가 12~16% 수준인 카드론을 이용하는 서민들이 고금리인 캐피털사나 대부업체를 찾을 거스올 보고 있다. 최근 강화된 카드금융 한도 산출 체계 탓이다.

정부와 금융당국이 추진 중인 체크카드 활성화 기조에도 난관이 예상된다.

NH농협·KB국민카드가 체크카드 시장점유율이 나란히 1,2위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통장은 가까운 은행에서 만들지만 체크카드 발급을 위해 다른 은행을 찾아 다녀야 하는 해프닝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