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정부가 미국의 재정·양적 완화 위험과 이에 따른 신흥국 불안, 그리고 엔화 약세 등을 여전한 대외 위험요인으로 제시했다.

기재부는 우리 경제의 회복 조짐이 점차 강화되고 있지만, 투자 등 민간부문의 회복세는 아직 견고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아울러 미국의 재정·양적완화 리스크와 이에 따른 신흥국 불안과 엔화 약세 등 대외 위험요인은 여전하다고 평가하다.

기재부는 특히 "미국 재정·양적완화 리스크와 이에 따른 신흥국 불안, 엔화 약세 등 대외 위험요인은 여전하다"고 진단하면서 지난달에 이어 엔화 약세를 대외 악재로 공식 언급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12월 광공업생산은 26개 중 22개 업종의 생산이 확대되면서 2009년 6월 이후 54개월만에 최대증가율을 기록했다. 다만 서비스업 생산은 전월대비 0.7% 감소했다.

투자도 12월 설비투자는 기계류 수입 증가, 항공기 도입 확대로 전달보다는 5.2% 늘었으나, 건설기성은 아파트 분양 감소 등으로 전달보다 7.4% 줄었다.

한편, 기재부는 "대내외 경제동향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대외 충격에 대한 선제 대응과 내수활력 제고, 민생안정 노력을 지속할 것" 이라며 "서비스산업 규제개선과 경제체질 개선을 위한 정책노력도 지속적으로 병행 추진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