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영훈 기자] 2014년 대한민국과는 결코 어울리지 않는 일이 벌어졌다. 바로 '염전 노예'라 불리는 사건이다.

최근 전남 신안군에 위치한 염전에서 5년동안 장애인을 노동 착취 및 가혹행위 등 일명 '염전 노예' 사건이 수면위로 떠올랐다.

지난 6일 경찰의 발표에 따르면 일자리를 제공한다는 말에 낯선 사람을 따라 나섰다가 외딴 섬으로 팔려가 수년동안 강제노역, 노예생활을 한 장애인이 경찰에 의해 극적으로 구출됐다고 한다.

앞서 이 사건과 비슷한 사례가 있었다. 2000년대 들어서만도 여러 차례 보도된바 있다. 지난 2004년엔 다섯살때 섬으로 유인된 어린이가 44년간 노예생활을 한 뒤 50세도 안된 나이에 70살 노인보다 더 늙은 행색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었고, 그 2년 뒤에도 신안군 섬에서 장애수당과 지원금을 빼앗기고 매맞으며 노예생활하는 사람의 애기가 보도됐었다.

이외에도 장애인과 노숙자 들을 새우잡이배와 염전에 조직적으로 공급한 브로커 검거 기사는 수시로 나왔었다.

우리는 매번 이들 사건을 접할 때마다 충격을 받았지만 그 충격은 얼마 지나지 않아 사람들의 기억속에서 점차 잊혀져갔다.

'염전 노예' 사건이 터진 뒤에 당국은 뒤늦게 특별단속이니 하며 법석을 피우고 있다. 이 사건이 현재는 이슈가 되지만 그 기간도 짧을 것을 보면서 당국의 단속의지에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

문제는 이 같은 '섬 노예' 문제가 여론에 조명을 받은 것은 이미 오래됐음에도 경찰은 이제서야 염전노예에 대한 합동조사를 벌인다고 나선점이다.

'신안 염전 노예 사건'에 대한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목포 경찰서는 오는 10일부터 신안 일대의 모든 염전을 대상으로 인권 유린 행위 점검에 나서겠다고 밝혔지만 관내에서 벌어진 심각한 인권유린 사태를 알아차리지 못한 것인지 비호를 한것인지는 알수없으나 이같은 사실이 외지 경찰을 통해 추악한 실태가 알려 지면서 해당지역의 목포경찰서는 뒤늦게 합동점검반을 꾸려며 단속 사실을 미리 알리면서 '뒷북친다' 는 비난을 넘어 비호하는 듯한 의혹에 넷티즌은 물론 국민들로 부터 호된 질타를 받고 있다.

이같이 지역내 인권 유린사태의 심각성을 안일 하게 보고 있는 듯 한 해당 지역 관계 당국의 자기 성찰이 필요하다.

지금이라도 섬노예 문제에 대해 경찰이 조사를 벌인다는 것은 다행이지만, 이 같은 인권침해의 뿌리를 뽑기 위해서는 상시적이고 지속적인 단속이 필요한 실정이다.

국민이 누려야 할 인권은 장애를 가졌거나 안 가졌거나 누구에게나 동등해야하며 기본적으로 누려야 할 인권에 대한 빈부격차는 결코 있어서는 안된다.

개인의 인권을 최대한 보장받기 위해 노력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우리 주위에 기본적인 인권마저 짓밟힌 사람들이 있지는 않은지 다시 한번 되돌아봐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