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성과가 투자와 내수로 이어지게 정책적 노력 집중"

[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의 올해 업무보고는 내수활성화, 일자리창출, 에너지분야의 정상화, 창조경제의 뒷받침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특히 ‘수출·투자와 내수의 선순환 구조 정착’을 제시한 산업부는 내수활성화를 올해 업무계획의 최우선 과제로 선정했다.

3년 연속 무역1조원 달성 등 수출에서의 성과가 내수 확대와 일자리창출로 이어지지 않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관섭 산업정책실장은 브리핑에서 “올해 역점 추진과제는 수출성과가 투자와 내수로 이어져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중소·중견기업 수출 확대 ▲규제개혁 및 투자활성화 ▲일자리 창출형 신산업 육성 등 3가지를 카드를 꺼내들었다.

정부는 작년 기준 8만7천개 수준인 중소 수출기업을 2017년까지 10만개로 확대하고 수출 1억 달러 이상 글로벌 전문기업도 240개에서 400개까지 늘리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정부는 우선 내수기업을 수출기업으로 전환하고자 개별 기업의 수출역량 진단, 일대일 밀착 상담, 판로개척 지원 등 다양한 수출 장려 정책을 펼칠 계획이다.

7월부터는 전문무역상사를 본격 운영해 우수한 제품을 보유하고도 자체 수출 능력이 없는 중소기업의 해외판로 개척을 적극 돕기로 했다.

중소·중견기업이 수출대금을 떼일 걱정 없이 수출할 수 있도록 무역금융 지원을 77조4천억원으로 3조6천억원 증액하고 환변동보험 인수 규모도 8천억원 늘어난 2조5천억원으로 잡았다.

또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관련 비용을 줄이고자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해 전자상거래 수출을 활성화하고 정부 간(G2G) 계약 범위 및 절충교역 대상을 비군수품으로 확대한다.

산업부는 올해 외국인투자 목표를 170억달러로 설정하고 산업부가 담당하는 1200여개의 등록규제를 6월까지 전면 재검토하는 등 규제개혁을 통한 투자활성화도 추진한다.

아울러 한-중 FTA와 동북아오일허브 등 우리나라의 투자강점을 집중적으로 홍보해 글로벌기업 헤드쿼터와 연구개발센터, 복합리조트 등 중점 유치하고 일본과 중국기업 대상으로 한 민·관 합동 투자유치 활동도 펼칠 방침이다.

그 밖에 ▲엔지니어링·디자인 ▲시험인증 ▲산업설비 거래·유지보수 ▲자동차 튜닝 등 제조업 지원 및 융합 서비스 시장을 육성하고 에너지저장장치(ESS)와 동북아오일허브 등 에너지산업과 연계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확대해 고용 창출까지 노리기로 했다.

윤상직 장관은 "신산업 발전의 토대 마련하는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성장 장애요인을 없애고 맞춤형 지원정책을 실천하겠다"며 "현재 8만7000여개 정도인 수출 중소기업을 2017년까지 10만개까지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