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구 노력 빨리 이행하라고 강력히 주문"

[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금융당국이 유동성 위기에 처한 동부그룹에 조속히 구조조정에 나서라는 '최후 통첩'을 보냈다.

당국은 내달까지 한진해운, 현대그룹, 동부그룹에 대한 구조조정을 마무리 짓고 올해 2분기부터는 중견기업 옥석 가리기에 집중할 방침이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주 동부그룹 고위 임원을 불러 자구계획안을 조속히 이행해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라고 요구했다.

이 자리에서 금감원의 한 고위 간부는 동부그룹을 둘러싼 금융시장 불안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자구계획 이행에 대한 확실한 의지를 보여줄 것을 요청했다.

이는 동부그룹이 조속한 시일 내 자산매각을 하지 않으면 채권단의 자금 지원이 어려워질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 관계자는 "지난주 금감원이 동부그룹 임원들을 불러 자구 노력을 빨리 이행하라고 강력히 주문했다"면서 "금감원이 선제적인 차원에서 지도한 것이며 동부그룹 유동성에 당장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한진해운은 최 회장의 시숙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에게 완전히 넘어간다.

한진해운은 지주사인 한진해운홀딩스를 신설 법인과 기존 법인으로 인적 분할하고 나서 지분을 교환, 조양호 회장에게 한진해운 경영권을 넘기기로 하고 세부 방안을 협의 중이다.

이처럼 금융당국은 내달 말에 주채무계열을 선정하기 전까지 이들 3개 그룹에 대한 구조조정을 사실상 마무리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이들 그룹의 구조조정 이행 여부를 보고 내달 중 미이행시 적기 시정 조치를 내릴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