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정통성 분명히 서술치 않아"

[투데이코리아=서소영 기자] 보수 성향 시민단체들은 5일 현재 일선 학교에서 사용 중인 한국사 교과서 가운데 5종의 경우 국가관이 불분명하거나 북한을 미화하는 내용 등을 담고 있어 교과서로 사용하기 부적절하다고 주장했다.

한국시민단체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이날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월 16일부터 2개월간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와 김광동 한국발전연구원 원장, 강규형 명지대 교수 등 학자와 언론인 8명으로 교과서 분석팀을 꾸려 국내 시판 중인 7종의 한국사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금성, 두산동아, 미래엔, 비상교육, 천재교육 등 5종에서 헌법정신과 역사적 사실관계, 공정성 등과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단체는 "분석 결과 금성, 두산, 미래엔, 비상교육, 천재교육 등 5종이 한국을 폄하하고 북한 정권을 감싼 '좌편향' 교과서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5종 교과서가 대한민국과 북한을 모두 '정부'로 표현하고 북한의 인권탄압, 핵개발, 대남도발을 감쌀 뿐 아니라 주체사상을 미화하면서 그 허구성은 전혀 설명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반면에 "대한민국의 정통성은 분명히 서술하지 않았고 건국·호국·산업화 세력의 실수를 지나치게 부각했다"고 강조했다.

단체는 "앞으로 좌편향 교과서를 리콜, 퇴출하기 위한 범국민운동을 펼칠 것"이라며 교육부에 '교학사 교과서 죽이기'를 방치한 잘못을 즉각 바로잡을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