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정부가 기업 인수·합병(M&A) 활성화 대책을 통해 시장 규모가 오는 2017년까지 70조원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했다.

6일 현 부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노대래 공정거래위원장, 신제윤 금융위원장과 공동 브리핑을 열고 이런 내용의 'M&A 활성화 방안'을 내놨다.

그는 "이번 대책으로 M&A시장 규모는 2013년 40조원에서 2017년 약 70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며"기업, 투자자, 시장참여자 여러분이 적극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현 부총리는 "국내 M&A 시장은 그 규모가 선진국에 비해 작을 뿐만 아니라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더욱 위축되는 모습" 이라면서 "M&A 시장 침체는 기업이 자율적으로 사업구조르 재편해 핵심 역량에 집중하는 것을 제약하고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투자자금 회수를 늦추고 요인이 되고 있다" 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역동적인 혁신 경제를 이루려면 벤처·창업기업이 중소·중견기업으로 성장하고 나아가 글로벌 기업으로 커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야 한다" 면서 "이는 무엇보다 기업간 인수합병이 원활해져야 가능한 일" 이라고 강조했다.

M&A 시장의 주요 매수자인 사모투자펀드(PEF)에 기존 주식인수방식 외에도 영업양수방식을 허용해 기업이 매각하는 사업 부문도 인수할 길을 열어준다는 것이다.

전문기관이 투자·운용하는 국내 PEF에 공정거래법상 계열사 의결권 제한 규제 등의 적용을 배제해 토종 PEF가 외국계 PEF와 동등하게 경쟁할 여건을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금융 지원책으론 성장사다리펀드 내 중소·중견기업 M&A 지원펀드 규모를 3년 내 1조원으로 늘리는 방안을 제시했다.정책금융기관, 채권은행, 연기금 등이 함께 출자하는 기업정상화 촉진 PEF도 1조원 이상 조성할 방침이다.주식교환 방식의 M&A에 대해서도 세제 혜택도 준다.

한편 현 부총리는 "구조조정 기업의 세금 부담을 경감하겠다"면서 "기업간 주식교환시 양도차익 과세를 주식 처분시까지 이연해 주식교환방식의 M&A를 활성화해 인수자의 현금조달 부담이 완화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