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휴진 결정 유감…국민 건강·생명 볼모삼는 휴진 있을 수 없어"

[투데이코리아=김민철 기자] 대한의사협회가 오는 10일 집단휴진을 예정한 가운데, 문형표 복지부 장관이 휴진에 참여하는 의사와 병원에 대해서는 엄정히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문형표 보건복지부장관은 7일 의료계 파업과 관련해 "어떠한 경우에도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볼모로 한 불법적인 집단휴진은 있을 수 없다. 의사여러분은 10일 진료에 전념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의협이 정부와의 협의 결과를 거부하고 불법 휴진을 결정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면서 "어떠한 경우에도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볼모로 한 집단휴진은 있을 수 없다" 고 말했다.

이어 "시·도와 시·군·구에 10일 진료명령 등 발동지침을 하달했으며 정당한 사유없이 불법휴진에 참여한 의료인과 의료기관은 관련 법률에 따라 처벌받게 됨을 유념해 주시길 바란다" 고 덧붙였다.

아울러 문 장관은 "의협의 집단휴진으로 인해 국민 여러분께 걱정을 끼쳐드려 대단히 송구하다" 면서 "집단휴진이 실시되더라도 보건소, 병원, 대학병원 등에서 진료를 받는데 큰 불편이 없도록 관계 부처와 기관이 합동으로 모든 조치를 강구하겠다" 고 밝혔다.

한편 검찰은 이날 보건복지부, 검찰청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함께 의협 집단휴업 관련 공안대책협의회를 열고 집단 휴진에 강경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