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선 국정원 대공수사권 이관 목소리도 나와…새누리 "본질적으로 간첩사건"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여야가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증거조작 의혹 사건에 대해 다른 목소리를 내면서 맞서고 있다.

야권은 국가정보원을 향해 맹공을 가하며 총공세를 펼치고 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신당추진단 분과위원장 회의에서 "대통령의 유감 표명에 진정성이 담기려면 국정원 책임자에 대한 문책 인사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또 "박 대통령은 침묵하고 새누리당이 여전히 국정원 비호에 여념이 없다"며 "헌정질서를 유린하고 사법체계를 망가뜨리는 국정원과 비호세력을 보며 왜 통합으로 (야권이) 하나 되어야 하는지 절감했다"고 했다.

안철수 위원장도 이날 한국노총 창립 기념식에 참석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현재 (국정원을) 책임지고 있는 남재준 국정원장을 해임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남 원장의 해임을 촉구했다.

또한 "검찰도 (증거 조작의) 당사자"라며 "특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국정원의 대공수사권을 다른 기관으로 이관해야 한다는 주장도 하고 있다. 당초 야권은 대공수사권 이관을 국정원 개혁의 최우선 과제로 지목해 왔다. 그러나 국정원 개혁특위에서는 이를 다루지 못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신당추진단 회의에서 "국정원 개혁특위에서 민주당이 주장했듯이 국정원의 대공수사권을 검찰이나 경찰에 이관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박범계 의원 등은 검찰이 국정원 대공수사팀을 조사하는 것과 관련, 이날 오후 대검찰청을 방문해 엄정한 조사를 촉구하기도 했다.

반면, 새누리당에선 "이번 의혹을 대공수사권 폐지 문제로 연결시키는 것은 옳지 않다"는 입장이다. 새누리당은 이 사건에 대해 공세를 지속하고 있는 야권을 향해 '구태 정치'라고 맞섰다.

정우택 최고위원은 "(국정원 협력자 김모씨) 유서 내용에서도 당부된 바 있듯이 이는 본질적으로 간첩사건"이라면서 "수사의 향방을 정치적으로 이용해 지지세를 끌어올리고 신당을 홍보하려는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행태에 그 누구보다 국민이 구태정치라고 느끼고 있다"고 비판했다.

유기준 최고위원도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을 정치공세로 본질을 호도해서는 안 된다"며 "민주당의 특검 주장이야말로 사건의 본질을 흐리고 수사를 방해하는 불순한 정치공세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고 했다. 그는 "이번 사건은 간첩혐의와 증거조작 의혹 두 개 사안에 대해 명확하게 밝혀내 잘잘못을 엄중히 따지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