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의원 “대양산단 미분양 대책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아”, “ “정 시장은 당장 대양산단 미분양 발생 시 모든 대책을 내 놓으라”

최홍림의원.JPG
▲사진=최홍림 의원이 대양산단 미분양 대책 수립을 요구하며 5분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투데이코리아/목포=강효근 기자] 목포시의회 최홍림 의원이 목포시의 희망 찾기를 위해서 당장 해결해야 할 일들이 산적하다며 대양산단 미분양 대책 수립을 목포시 정종득 시장에게 요구했다.

10일 열린 제312회 목포시의회 임시회에서 최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지방자치제도는 자치단체장에게 권한이 집중되어 있지만, 지방의회의 권한이 미미해 제대로 견제를 할 수 없다며 대양산단 미분양 대책을 거론했다.

최 의원은 발언에서 “오로지 시민만 바라보고 가야 하는 참 길에는 외압과 고통이 따랐지만 옳음을 향한 진정한 용기와 시민 여러분의 성원 덕분에 시민의 대변자 역할을 성실히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고 회고했다.

특히 대양산단에 대해 “전문 경영인이라고 자임하는 목포시장(정종득 시장)이 대규모 사업을 추진하면서 사업성 분석과 타당성을 따져가면서 추진해야 한다는 것을 몰랐을까요?”라며 정종득 시장을 직접 겨냥했다.

최 의원은 또 “2018년까지 대양산단 부지를 팔지 못하면 목포시가 갚아주겠다는 통 큰 약속에 시민이 불안에 떨고 있는데 일자리 창출이라는 그럴싸한 포장으로 홍보하는 것은 시민을 기망하는 위험천만한 일입니다”라며 “대양산단 조성이 진정 목포시민을 위한 사업이었다면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분양가를 낮추어야만 했다”고 지적했다.

대양산단 미분양 발생 우려에 대해 최 의원은 “만약 대양산단 미분양이 발생할 경우 목포시민이 다 책임져야 한다면 이것은 불공정 노예계약입니다”라며 “정 시장은 당장 대양산단 미분양 발생 시 모든 대책을 내놓으시고 4달 남은 임기를 마무리하실 것을 부탁하고 촉구 드립니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양산단 분양책임과 관련 감사원은 대양산단 주식회사 주주들과 지분에 따라 책임을 나누라 목포시에 통보했고, 이후 일부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대양산단 공사 전면중지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