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오 대표 귀국 시 정 이사와 함께 기소 예정

[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씨앤케이(CNK) 인터내셔널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해 2년여 넘게 해외 체류 중인 오덕균(48) 대표가 오는 23일 귀국한다.

검찰은 오 대표가 귀국하는대로 체포영장을 집행한 뒤 다이아몬드 개발 사기 의혹과 관련한 수사를 재개할 방침이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이선봉 부장검사)는 13일 카메룬에 머물고 있는 오 대표가 변호인을 통해 오는 23일 귀국한 뒤 검찰 수사에 응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왔다고 전했다.

검찰 관계자는 "오 대표가 변호인을 통해 기소 중지된 사건과 관련해 수사를 받기 원한다면서 3월 12일자 재기신청서를 제출했다"면서 "검거된 것이 아닌 만큼 정확한 귀국 사유는 (직접) 들어봐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오 대표는 CNK가 개발권을 따낸 카메룬 다이아몬드 광산의 매장량을 부풀린 보도자료로 주가 상승을 유도한 뒤 보유 지분을 매각해 800억원대 부당이익을 올린 혐의로 지난 2012년 1월 증권선물위원회로부터 고발당했다.

오 대표는 당시 증선위의 CNK 주가조작 의혹 조사결과 발표 직전에 카메룬으로 출국했고 2년 넘게 귀국하지 않았다. 검찰은 외교부를 통해 오 대표의 여권 무효화 조치를 취한 뒤 법원으로부터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인터폴에 공개 수배했다.

이에 앞서 지난해 말에는 오 대표와 함께 주가조작에 연루돼 카메룬에서 도피생활을 해오던 정승희 CNK 이사가 검찰에 자수했다.

검찰은 오 대표가 귀국하면 주가조작 의혹에 대해 캐물은 뒤 정 이사와 함께 기소할 예정이다.

검찰은 지난해 2월 김은석 전 외교통상부 에너지자원대사 등 주가조작에 연루된 7명을 재판에 넘겼으며 이들 가운데 CNK 전 부회장 임모 변호사는 지난해 4월 자살해 공소가 취소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