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서소영 기자] 13일, 11개 시민단체가 남재준 국정원장의 퇴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회원단체인, 참여연대, 한국YMCA전국연맹, 녹색연합, 환경정의,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한국여성단체연합,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흥사단, 한국여성민우회, 생태지평, 환경운동연합 등 단체는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광장(이순신장군 동상 앞)에서 ‘11개 시민사회단체 국정원 간첩증거조작 사건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정상적인 사법제도 운영을 방해해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국가기관에 대한 신뢰를 계속 무너뜨린 것의 책임을 물어 남재준 원장을 해임하라”고 요구했다.

참여연대는 "간첩증거조작 사건은 국가기관이 민주주의 근간인 적법한 사법제도 운용을 방해하려 했다는 점에서 결코 가볍게 다룰 문제가 아니다"라며 "간첩증거조작에 남 국정원장이 직접 관여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최근까지 거짓해명으로 일관해온 국정원장은 해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오는 26일까지 1인 시위를 이어가는 가운데 참여연대와 민변 등은 오는 15일 청계광장에서 '국정원과 검찰의 간첩증거조작 사건 국민 설명회'를 개최한다.

앞서 대학생들로 이루어진 서울지역대학생연합은 청계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남 원장 해임과 특검 도입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